로마서 15-16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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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석
1. 15장 주석
2. 16장 주석

Ⅲ. 주요 논점에 대한 질문과 답변
1. 14장-15장에서 말하는 강한 자와 약한 자
2. 15장에서 끝이 났다는 이론과 16장까지라는 이론사이의 논쟁
3. 16장에 바울이 언급한 사람들에 대한 연구

Ⅳ. 설교에의 적용
“나의 동역자에게, 나의 믿음의 자녀에게”(롬16:3-5)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5:3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나니 기록된바 주를 비방하는 자들의 비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나니. 헬라어 원문에는 접속사 ‘왜냐하면’을 사용하여 앞 절의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고 이웃을 기쁘게 하여야 할’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성도가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하나님을 기쁘게 해야 하는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성도들에게 친히 모범을 보여주셨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직면한 모든 문제를 경험하셨다. 그는 비록 많은 사람의 반대를 불러 일으켜 자신에게 죽음이 초래되리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결코 중단하지 않고 그분의 뜻을 순종하셨다. 기록된 바 주를 비방하는 자들의 비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이것은 시 69:9의 인용이다. 시 69편은 고난의 시로서 그리스도의 수난과 그리스도를 박해한 자들을 보응할 것에 대한 예언이다. 이렇듯 바울은 시 69:9 을 인용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겠다는 뜨거운 마음을 품고 그것을 실행하다 보면 사람들의 비난과 반대에 부딪혀 오해와 중상을 받게 되지만 이때도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라 끝까지 하나님을 기쁘게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자 하였다. 강병도, 『호크마 종합주석 -로마서』, 471.


15: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을 가리키나 구체적으로 바울이 앞 절에서 인용한 시69:9의 메시야에 관한 예언을 염두에 두고 말한 것으로 보인다. 바울이 구약성경을 구속사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있음을 뚜렷이 반영해 준다. 바울이 앞 절에서 시편에 나타난 기록을 그리스도에게 적용시키고 여기서 다시 성도들에게 적용시킨 것은 시편뿐만 아니라 구약성경에 기록된 것은 무엇이든지 성도들을 교훈하기 위하여 기록된 것임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성경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장래의 모든 성도들을 교훈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Ibid.,472.

‘전에 기록한 바는’으로 번역된 ‘프로에그라떼’는 ‘~앞에’란 뜻의 전치사 ‘프로’와 ‘쓰다’ ‘기록하다’라는 뜻의 ‘그라포’의 합성어인데 ‘미리 쓰다’, ‘앞서 기록하다’ 등을 뜻하는 ‘프로그라포’의 부정 과거 수동태로서 ‘이미 전에 ~에 관하여 기록되었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한성천, 『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로마서』, 479.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본문은 영생에 대한 소망을 위해서 ‘인내’ ‘성경의 안위’함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소망과 밀접한 연관을 맺는 것은 인내함이 영광스런 영생으로 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있는 요소라면, 성경의 안위는 소망
참고문헌
강병도. 『호크마 종합주석』. 기독지혜사, 1991.
성서교재간행사. 『그랜드 종합주석』. 제자원, 1995.
제자원.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성서교재주식회사, 2006.
조갑진. 『로마서 이야기』. 도서출판 바울, 2004.
제임스 던 저. 김철, 채천석 역.『WBC』. 도서출판 솔로몬, 2005.
존 지슬러 저. 조갑진 역. 『로마서 주석』. 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차정식.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대한기독교서회, 2008.
한성천. 『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로마서』. 제자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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