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특별전형과 그 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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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학입시 특별전형
Ⅰ. 특별전형과 그 취지
최근 다양한 모습의 특별전형들이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특별전형은 수능이나 본고사 등으로 획일화되어 가는 교육의 모습을 바꾸고자 하는 시도나 소외 계층에 대한 교육적 배려라고 볼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볼 때 대입 자율화로부터 나타난 결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대입과 관련하여 그 전형들의 모습이 어떠하든 간에 우리의 현실적인 여건상(선생님께서 누누이 말씀하셨듯이, 우리나라에서 대학을 입학한다는 것이 가지는 의미, 그리고 여기서 비롯된 국민정서)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은 공정성과 객관성이다. 대부분의 특별전형이 논란을 빚고 있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되어있다는 점과 그에 따른 폐해가 바로 그것이다. 대표적으로 몇 가지 특별전형을 살펴보겠다.
Ⅱ. 여러 특별전형들의 문제점과 개선여부
1. 농어촌 특별전형
농어촌은 도시에 비해 교육환경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사교육 면에서도 도시의 학생들은 학원과 개인 과외를 통해 농어촌 학생들이 받지 못하는 교육 혜택을 받고 있다. 정보면 에서도 도시의 학생들은 여러 정보를 통해 대입을 준비하는 반면 농어촌의 경우 정보의 전달이 늦어 대입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는다. 그로 인해 농어촌의 많은 가정들이 도시로 이사를 하고 우리나라 농어촌은 더욱 낙후되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대학에서는 농어촌 특별제도를 만들어서 농어촌 학생들이 따로 그들만의 경쟁을 하도록 하고 있다. 농어촌 학생들끼리 수능 성적과 내신을 통해 경쟁하여 대학에 들어오는 것이다. 이 제도는 매우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이 제도를 악용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주소를 농어촌으로 옮겨 도시의 사람들이 농어촌 특별전형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폐해를 막기 위해 농어촌의 거주 조건에 대해 철저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서울대 에서는 거주 조건을 "중 고등학교 전 과정을 포함한 9년 동안의 교육과정을 농어촌 학교에서 이수하며 부모와 함께 농어촌지역에서 거주한 자"로 지정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거주 조건에 대해 철저하게 하여 농어촌에서 자란 학생을 뽑는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농어촌 특별전형은 교육적 불평등과 농촌의 낙후를 막기에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보다 철저한 서류심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2. 소년소녀 가장 특별전형
부모의 사망, 질병, 심신 장애, 가출, 수형 등으로 인해 가정생활을 이끌어 가야만 하는 만 20세 이하의 소년소녀 가장들에게 있어서 대입공부는 다른 일반학생에 비해 매우 힘들 것이다. 사교육은 물론 학교에서 제공하는 공교육을 수행해 내기도 힘들 것이다. 이런 소외 계층에게 어느 정도의 혜택을 주어야 한다. 특히 대학교 진학은 그 가장들의 미래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들의 불행한 환경 때문에 대학진학을 못하고 불우한 환경이 되풀이 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서 소년소녀 가장 특별전형은 시행 되어야 한다.
3.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
특수교육대상자라는 것은 신체적인 장애로 인하여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뜻한다. 그들이 일반 학생과 같은 조건에서 공부하여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특히 사교육이 판쳐서 몸이 건강한 학생들도 힘들게 공부하는 한국교육의 현실 속에서 몸이 불편한 장애인에게 같은 조건의 대입시험을 치르게 하는 것은 매우 불합리하다. 장애인들도 대학에 들어올 권리가 충분히 있고 그들도 몸만 장애가 있는 것일 뿐 능력은 일반학생과 같으므로 신체적 장애를 감안하여 장애인들을 따로 모아 일반 전형처럼 수능과 내신을 통해 평가하여 뽑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4. 실업계고 출신 특별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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