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개편내용,부정행위,관리상문제점,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내실화방안,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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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성격

Ⅲ.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개편내용
1. 국민공통기본교과(1학년 과정)는 수능에서 제외한다
2. 현재의 계열별 출제 대신 시험영역과 교과목을 전부 또는 일부 선택하여 응시한다
3. 직업탐구 영역을 신설하고 이 영역의 응시 자격을 제한한다
4. 성적통지표에는 응시 영역과 선택 과목 명을 기재하며, 표준점수와 영역별 등급만 표시한다

Ⅳ.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부정행위

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관리상 문제점
1. 수험관리 문제
2. 출제상의 문제
3. 표준 점수 문제
4. 국·영·수 과목의 편중 문제
5. 과목 선택의 문제
6. 난이도 상승으로 인한 사교육 증가 문제
7. 학교교육의 파행 문제
8. 출제위원 노출의 문제
9. 계열 분리의 문제

Ⅵ.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내실화 방안
1. 수학능력고사를 정규 교과 과정 내에서 100% 출제한다
2. 고등학교 현장 교사들이 수능 출제를 담당한다
3. 현행의 구술면접 고사와 논술 고사는 폐지되어야 한다
4. 내신의 반영 비중을 최대한 높이고, 수학능력고사의 반영 비중을 낮춘다
5. 1학기 수시를 폐지하고, 수시 전형이 공정해야 한다

Ⅶ.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에 대한 질의응답
1. 대학입시제도가 또 크게 변하는 것은 아닌지?
2. 출제범위에 직접 포함되는 교과목에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목을 제외한 이유는 무엇인가?
3. 학생들은 시험 영역과 교과목을 어떻게 선택해야 하나?
4. 제2외국어 영역에 한문 교과목을 추가한 이유는?
5. 자연계열 응시자 수 감소와 과학, 수학 등 이공계 관련 교과선택 기피현상에 대한 대책은?
6. 대학수학능력시험 체제의 개편으로 학생의 학습부담이 늘어나는가, 줄어드는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들을 선발해야 하는 대학의 관점에서 교육부가 내놓은 대학입시안을 보면, 그것은 다시 “다단계 전형”과 “특별 전형”으로 압축된다. 수시 모집이든 정시모집이든 대학은 선발기준과 투명한 절차가 필요하다. 특정분야의 적성과 소질을 인정하는 특기자 선발은 특별전형을 통하여 이루어질 것이고, 그 기준은 각종 대회의 입상자, 특정 과목이나 영역에서 학생부와 수능시험에서 공히 우수한 성적을 획득한 학생들이 될 것이다. 또한 다단계 전형에서는 우선 수능시험성적으로 1차 선발하고, 2차는 학생부 성적으로 선발하며, 3차는 행동발달 상황, 과외활동을 참작하여 선발하고, 마지막으로 면접을 통하여 최종 결정하는 절차가 대종을 이룰 것이다.
지금까지는 각 단계의 전형요소들을 병렬적으로 사정하여 그 결과를 합산하여 총점으로 최종 사정하였다. 이제는 이것이 금지됨에 따라 각 대학은 학생들을 단계별로 선발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결과는 같을지 모르나, 이 다단계 사정 방법은 총점 합산 사정 방법과는 지원자에 대한 기본가정이 다르다. 예컨대 총점 합산방법에서 과외활동은 수능, 학생부 성적 등 다른 요소와 함께 총점에 반영되는 상대적 비중만큼 영향을 미치므로, 과외활동이 남다르게 활발했던 학생이라고 하더라도 과외활동을 잘해서 합격했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러나 다단계 선발에서는 수능과 학생부 성적이 일정수준 이상인 학생 중에서 과외활동이 뛰어난 학생들을 선발한다면, 이때는 과외활동이 합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총점 합산방법과 다단계 전형 방법은 인간 능력을 보는 근본 시각이 서로 다르다.
참고문헌
교육정책자문회의(1989), 대학입학시험제도 개선안 검토의견, 정책자문보고 제10호
교육부(1998), 새로운 대학입학제도와 교육비전 2002, 새 학교문화 창조
이종승·황정규 편(2000),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와 대안, 한국 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이군현(2007), 교육 선진화를 꿈꾸며, 학지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한국교육개발원(2004),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8), 대학수학능력시험 세부시행계획,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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