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로 인한 불안과 그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로 인한
불안과 그 대처방안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학생 생활스트레스의 정의
2. 대학생 생활스트레스의 실태
2.1. 대학생 생활스트레스의 실태
2.2. 대학생 생활스트레스의 부정적 증상
3. 대학생 생활스트레스의 대처방안
3.1. 개인적 측면
3.2. 사회적 측면
Ⅲ. 결론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학생 자살 해마다 증가…경제문제도 커’ 이슬기,「대학생 자살 해마다 증가…경제문제도 커」,『메디컬투데이』, 2011년, 6월 2일,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57512, (검색일: 2012, 5, 2).
, 최근 들어 취업난, 값비싼 등록금, 성적문제, 대인관계 등의 생활스트레스로 인해 불안감과 우울감에 빠져 자살하는 대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생들이 겪고 있는 생활스트레스가 결코 가볍게 여겨 넘길 문제가 아님을 깨닫고,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에 대한 심각성을 이 세상에 일깨워 주고,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함.
둘째, 대학생 생활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안을 모색하여 대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로 인한 자살을 방지하기 위함.
2.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무엇인가?
‘청춘은 아름답다.’ 라는 말을 흔히들 하고는 한다. 대학생들은 이 시대의 청춘들이다. 가장 아름답게 피어나야 할 꽃다운 청춘들은 지금 아픈 청춘이 되어 힘들게 하루하루 지고 있다.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대학생들은 여러 다양한 생활스트레스로 인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병들어 가고 있다. 학업문제, 대인문제, 대인관계, 가족관계, 친구관계, 경제문제, 진로문제, 취업문제, 가치관 문제, 식생활 문제, 가족과 떨어짐으로부터의 불안감 등이 대학생들이 겪고 있는 주요 생활스트레스들이다. 정동화,「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불안 및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의 효과」,『교육문제연구』, 제 33집(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2009), p.2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폭력성 예방과 인성의 올바른 확립
  • 그램3,350음식만들기 =1,500,000가족 체육대회 = 950,000가족신문 만들기 = 400,000가족사진 찍기 =500,000 적성캠프4,700식대 4끼 ⨉10,000원⨉30 =1,200,000간식=500,000버스대여비 =1,000,000숙박비 =1,500,000MBTI비 = 500,000집단상담 프로그램500심리 검사비 =500,000500간식비1,500간식비= 100,000원⨉20명=2,000,000500자체 예산자원봉사자교통비500대학생10명, 50회⨉100,000=500,000500대학교 동아리 지원비900동아리 5⨉150,000=750,000900소 계11,65011,650관리운영비전기료

  • 대학생들의 이별 후성장에 관한 질적 분석 연구논문 요약
  • 불안감을 높이거나 자기개념, 자신에 대한 지각 및 미래에 있을 친밀한 관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가지게끔 하고 스스로 만남을 제한하는 등 여러 가지 심리적인 부적응을 초래한다(김기열, 1984; Duck, 1986; Headington, 1981; Mathes, 1985). 이처럼 이별은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정신적 트라우마를 남긴다(Fink et al., 1991). 이 같은 이별 경험이 정체감을 형성하는 청년기 즉 대학생 시기에는 겪을 경우에는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학생은 개인의 발달적 측

  • [청년심리학] 시험불안 정도와 시험불안 유형에 따른 대처 방법
  • 그의 능력을 넘어서는 것으로 지각한다면 개인 - 환경 상호작용은 스트레스를 주는 것으로 판단되며 그와 같은 경우에 개인은 전형적으로 불안을 가지고 대처하게 된다. 일부 학생들은 시험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으로 인하여 오히려 수행을 촉진시키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현저한 수행 감소를 보이는 까닭으로 이해 대처에 나갈 수 있는 조력 방안이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대학생의 경우 최근의 심각한 취업난으로 인하여 대학 내에

  •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
  • 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 결국 여성탈북자의 사회적응문제는 탈북자의 한국사회 적응이라는 단순한 차원을 넘어 한국의 소수자 문제라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통일을 준비하는 모델을 만들어낸다는 의미를 갖는다또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부는 2000년도부터 탈북귀순동포들의 보다 안정된 정착생활 지원을 위해 관련법을 개정하여 취업보호제를 도입하는 등 보다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탈북귀순동포들의 안정적

  • [의학]스트레스의 원인과 평가 해소방법
  • 스트레스란 이 같은 요인에 의한 실제적인 신체의 반응(불안, 위통 등)을 말한다. 스트레스란 우리에게 부정적인 영향만을 끼치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건강을 위협하지 않고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이는 생활에 활력을 불어 놓고 자신감과 일의 창의력을 높일 수도 있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신체적인 반응이나 적응만은 아니다. 물론 스트레스의 초기 연구가 추위, 질병, 외상 혹은 흥분 따위로 인한 생리적 스트레스를 주로 다루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