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통신 언어에 대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신언어의 개념과 특성
1)통신언어의 개념
2) 통신 언어의 특성

2. 통신언어의 특징
1) 표현상의 특징
2) 어휘의 특징
3) 문법적 특징

3.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
1) 교육적 문제
2) 통신 환경의 문제
3) 가정 및 사회 생활의 문제

4. 통신언어의 사용에 따른 문제점의 해결 방안
1) 교육적 방법
2) 통신망 안에서의 방법
3) 가정 및 사회 생활에서의 방법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인 PC 통신은 컴퓨터와 전화망을 이용한 새로운 기술의 산물이다. 이는 ‘정보의 공급 기능, 보관 기능뿐만 아니라 정보의 분배 기능까지를 총망라한 고도의 정보 교환 뉴미디어의 일반적 속성인 시공의 압축력은 물론, 커뮤니케이터들 간의 상호적인 면에 있어서도 매우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형태에 있어서 다양한 변화를 초래한 것이다. PC 통신의 이러한 영향력은 언어 현상에서도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는 주 이용객인 청소년들에 의해 PC 통신 대화방 내의 채팅(chatting) 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언어 현상이 PC 통신 대화방 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통신 외적 상황에서 일상생활의 글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접근의 용이성, 동시성, 개방성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이런 언어 현상의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점이다. ‘매체는 그 사회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어 매체 고유의 특성만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 매체를 이용하는 사람의 인지구조나 의미 체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에서 통신언어란 무엇이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통신언어의 문제점과 향후 개선방향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통신언어의 개념과 특성

1)통신언어의 개념
통신 언어란 넓은 뜻에서 컴퓨터 통신, 인터넷, 휴대전화에서 문자로 표현되는 모든 언어를 이르며, 좁은 뜻에서는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에서 문자로 표현되는 언어만을 이른다. 현재 휴대전화 문자언어는 입력의 불편, 메시지 크기의 제한 따위의 요인으로 컴퓨터 통신․인터넷 문자언어와는 환경면에서 차이가 있고, 결과적으로 언어의 차이도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나 지금도 컴퓨터에서 쓴 편지를 휴대전화로 보내고 문자 대화를 나눌 수도 있으며, 또 앞으로는 휴대전화를 통한 무선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될 것으로 생각할 때 휴대전화 문자언어 역시 통신 언어와 같은 범주에 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통신 언어는 다시 ‘운영자 언어’, ‘게시판 언어’, ‘대화방 언어’, ‘휴대전화 문자언어’등 크게 네 분야로 나뉜다. 전반적으로 인터넷과 컴퓨터 통신망이 통합되어 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두 매체를 구분하지는 않는다.
21세기 정보화 시대라는 요즘, 컴퓨터는 우리 생활의 중심에 놓여있다. 컴퓨터가 우리 생활의 한 부분이 되어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은 컴퓨터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어느 곳에서나 쉽게 인터넷에 접속 할 수 있게 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의 컴퓨터의 보급률은 90년대에 들어 큰 폭으로 신장하면서 연간 판매 대수 100만대를 돌파하고 1999년 10월 이후 국민PC의 보급으로 1가구 1PC시대가 더욱 가까워졌다. 컴퓨터의 보급과 함께 PC통신 가입자 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는데, 지난 1987년 226명에 불과했던 것이 1998년에는 643만 8천명, 2009년 현재 인터넷 이용인구 2600만여 명, 만 6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 77.1%, 인터넷 보급률 80% 돌파 등 한국은 자타가 공인하는 인터넷 강국이다.
이렇게 PC통신 인구가 급증하면서 급기야는 PC통신에서 쓰이는 언어가 따로 생겨나기에 이르렀다. 컴퓨터 통신언어는 전자말(Electric Language)에 속하는 것으로,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새롭게 비롯된 말이다. 전자말은 기존의 글말 입말과는 매우 다른 제2의 구술성을 가진, 전자매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제3의 언어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통신 언어'란 전자말의 하위 갈래로서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를 말한다. 사이버 언어, 인터넷 언어 등의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여기에서는 '대화방(채팅) 글, 홈페이지 게시판 글 그리고 전자편지(e-mail)에 사용되는 언어'를 중심으로 '통신언어'라 이름 붙이고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정보 인프라 구축이 가속화될수록 사회 전반에 있어서 네트워크화에 의한 정보화는 더욱 진척될 것이다. 이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컴퓨터 통신의 활용 범위는 더욱 커져 갈 것이며 사회에 미치는 영향도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신언어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의 올바른 언어 생활을 위하여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개념,필요성,장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방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국어교육,영어교육, 제언 분석
  • 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국어교육1. 살아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2. ICT 활용을 통해서 언어 사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3.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연결고리로서 ICT의 가능성을 주목해야 한다Ⅶ.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영어교육1. 이해활동 과제 모형 2. 표현활동 과제 모형 3. 상호작용활동 과제모형4. 모형의 단계별 설계 전략 Ⅷ.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에 대한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교

  • 언어와생활2공통)교재1장을 참고하여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수집조사하여분석0
  • 언어와생활2공통)교재1장을 참고하여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수집조사하여분석0국어국문학과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수집 조사하여 분석해보시오. (30점)Ⅰ. 서 론현재 전세계의 컴퓨터 사용은 가히 폭발적이다. 그만큼 컴퓨터가 인간생활에 있어 편리함을 제공하고 필요한 정보공유에 최고이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도 현재 인터넷 사용을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컴퓨터가 친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영어교육(영어수업)특징,목표,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활용교육,또래학습,게임활동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사례, 영어교육 학습전략,제언
  • 대한 단서를 학생들에게 제공해 준다.Ⅷ. 영어교육(영어수업) 관련 제언첫째, 읽기 학습 초기 단계부터 통합적인 읽기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글을 많이 읽어주고 게임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음철법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의미 있는 읽기 자료로는 학습자의 언어적, 인지적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글을 활용할 수 있으나, 학습자 중심 읽기 수업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이 아는 표현을 활용

  • [정보통신윤리]정보통신윤리의 정의,목표, 정보통신윤리의 필요성,현실,인식, 정보통신윤리의 기본원칙,윤리강령,일본사례,개선방안 분석
  • 통신윤리의 인식1. 대화방의 올바른 언어 사용에 대한 의식이 바람직하지 못하다2. 학생들이 프로그램이나 게임 CD를 복제하고 있다3. 프로그램이나 게임 CD 복제에 대한 인식이 바르지 못하다4. 학생들이 정품 CD의 구입 이유를 잘 알지 못한다5. 개인 정보의 보호에 대한 인식이 바르지 못하다6. 인터넷 게시판 사용에 대한 인식이 바르지 못하다7. 네티켓 교육의 필요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상당수이다8.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에

  •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
  • 대한민국 정부, 2010 http://www.mosf.go.kr/news/news05.jsp 이방방한명목, 현대 한국의 신조어 연구, 대전:충남대학교, 2010년, p.53~56정택윤, 통신 언어의 사용실태 문석, 서울:고려대학교 대학원, 2009년, p.15~213. 신조어 사용의 실재신조어는 그 사용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경향이 큰데, 요즘은 인터넷에서 파생된 신조어들이 워낙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나머지 언론 매체에서도 여과 없이 쓰이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각종 신문 기사로 신조어들을 소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