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방법론)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과 실태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하였으며 좋은 평가를 받은 레포트 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2. 조사방법
3. 통계내용
Ⅲ. 결 론
- 본문내용
-
정보화시대에 따라 휴대폰의 급속한 보급은 생활의 편리함과 신속한 정보 교류 그리고 IT산업으로 일컬어지는 새로운 산업의 육성과 같은 긍정적인 면과 더불어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의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휴대폰에 너무 몰입하여 부정적인 면이 나타나게 되었다. 휴대전화는 청소년들의 인간관계를 피상적으로 만들 위협 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휴대전화 사용의 확산으로 부모 자녀 관계가 약화되고 있다. 언제나 어리게만 보이는 자녀들을 보호하기 위해 요긴하게 활용 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휴대전화가 청소년들은 부모 몰래 자기 방에서 또래들과 음성과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휴대전화는 부모들로부터 청소년들을 해방시키고 있는 셈이다.
특히 경제적인 능력과 자기 판단 능력이 미숙한 청소년들이 이 같은 휴대전화의 부정적인 면에 많이 노출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에 대표적인 휴대폰중독성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해서 조사하고 실태와 해결방안을 알아보려고 한다.
조사하기 전에 세 가지 가설을 세웠다. “첫 번째 가설은 초등학교 때 핸드폰을 사용한 학생과 중 고등학교 때 핸드폰을 사용한 아이는 핸드폰중독성에 차이를 보일 것이다. 두 번째 가설은 핸드폰 기능이 다양해질수록 중독성이 강해진다. 세 번째 가설은 “휴대전화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다. 연구대상에 대해서는 저희 조는 비율에 맞춰서 고등학생 40명 중학생 40명 초등학생 40명으로 하려고 했으나 초등학생은 핸드폰 소지 율이 40명중에 14명밖에 안됐다. 반면 중학생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으나 사회복지학생으로 배운 것을 토대로 봤을 때 그 시기에는 초등학교 때 보다 또래집단끼리의 대인관계를 중시하기 때문에 휴대전화를 많이 소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고등학생은 표준집단을 다 채우기는 했으나 학업과 대학입시 때문에 휴대폰 사용을 중단하거나 가지고 있어도 사용하지 않는 학생들도 많았다.
- 참고문헌
-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실태 조사연구, 최병목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중독성과의 관계, 인하대 교육대학원 박덕보(논문)
고등학생의 휴대폰중독과 심리성숙도와의 관계, 인하대 교육대학원 김영순(논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대영문화사 권육상. 이명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