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아동통합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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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주보기 -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아동통합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명: “마주보기”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아동통합교육 프로그램 )
2. 프로그램 목적
장애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촉진시키고 원만한 사회통합을 유도할 수 있도록 비장애아동과의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의 사회적 이미지를 향상시킨다.
3. 프로그램 필요성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보면 첫째, 사회 윤리적 측면에서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분리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고, 부족한 시설로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장애아들이 아직도 많이 있는 사회적인 현실을 생각한다면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교육 성과적인 측면에서는 관찰 학습을 통해서 나이에 맞는 바람직한 행동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 함께 교육을 받음으로써 장애아동이 적절하고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또한 비장애아동에게 있어서도 물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있지만 그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통합환경에서 장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장애인도 나와 비슷한 점을 많이 지니고 있는 한사람의 개인으로 수용하게 되며, 지역사회에서 일종의 사회적인 책임감을 학습하게 된다. 그리고 장애아들과 함께 통합된 아동들은 발달적 측면에서 비교집단보다 수개월 앞서거나 자신의 연령보다 더 높은 발달적 성취를 보인다. 따라서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여러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요구되어 진다.
4.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수행방법
결과목표
하위목표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프로그램 매개체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과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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