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택동그의 사상과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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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군중노선
모택동의 정치철학의 핵심은 군중노선(Mass Line)이라 불리는 “군중에서 군중에게로”라는 개념이다. 간단히 말해 군중노선의 개념은 오직 그 정책이 군중으로부터 나왔을 때의 인민들의 이익과 요구가 고려되어 정책에 포함되어야만 훌륭한 당의 정책이 된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정책의 수행에는 민중의 전적인 지지가 전제되어야 한다.
군중노선의 개념은 군중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한 하나의 효과적인 방법이었다. 군중노선의 적용에는 지도자와 대중이 교육을 통해 서로에게서 배우고 서로를 지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은 지도자와 군중사이에 끊임없는 대화를 마련해 준다. 군중노선의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군중들은 정책결정과정에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이로서 지도자들은 정책이나 행동강령에 대한 군중들의 지지를 확보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실천론
모택동은 1943년의 논문에서 “우리는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말들이 아니라 이러한 사상의 관점을 연구하고 문제를 찾아 해결할 수 있는 접근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라고 주장했다. 모택동은 실천을 내포하지 않은 이론은 무의미한 것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추상적인 생각이나 이론에 의존하는 것은 독단주의에 빠질 뿐이라며 경고했다. 즉, 지식은 결코 실천과 분리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지식은 인간의 경험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론은 현실상황이 변화하고 새로운 경험이 발생함에 따라 반드시 수정되지 않으면 안된다. 모택동은 따라서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이 처한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국의 역사적 경험과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모순론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형성된 모택동의 모순론은 사회는 항상 모순으로 가득차 있다는 주장에서 시작된다. 즉, 생과 사, 명과 암, 흑과 백등과 같은 모순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모순들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변혁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바로 모순의 한 국면이 특정한 형태의 투쟁을 통해 “자신을 그 반대의 위치로 전이시키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모택동은 모순들의 상호작용은 사회주의가 보다 높은 수중에 도달했을 때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았다. 1957년 모택동은 중국과 소련을 포함한 모든 사회주의 국가들 중에서 어느 나라도 계급투쟁을 무시하고서는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계급적 모순을 극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인민내부의 모순을 올바르게 처리하는 문제에 관하여” 라는 논문에서 모택동은 모순론을 더욱더 발전시켰으며 그는 계급투쟁은 무한히 지속될 것이라 주장했다. 이것은 더 이상 ‘我’와 ‘敵’간의 모순이 아니라 사고와 행위에 대한 프롤레타리아적인 것과 부르주아적인 것 사이의 모순이었다. 1957년 모택동은 모순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고 설명했다. 즉 ‘我’와 ‘敵’간의 모순인 “적대적 모순”이 있으며, 다른 하나는 노동자 사이에서의 모순과 농민과 노동자, 또는 간부와 민중 사이에 존재하는 “비적대적 모순”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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