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달라이라마의 철학과 사상-정치적중간노선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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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라마의 철학과 사상-정치적중간노선의 의미등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달이라마의 ‘중간노선’, 시장과 시짱지역, 티벳의 독립, 달라이라마에 대해서 레포트 작성에 필요하도록 각주 인용 참고문헌등을 표기해놓아 활용하시기에 편하게 했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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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달라이라마의 ‘중간노선’
2. 시장과 시짱지역
3. 티벳의 독립
4. 달라이라마에 대해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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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달이라마의 ‘중간노선’
시짱의 달라이라마가 최근 ‘중간노선’을 새로 내놓았다. 그는 “1974년 이래 상호 이익에 기초한 중간노선을 견지해왔다”며 중간노선은 바로 모든 짱족들이 통일된 행정관리체제 아래서 명실상부한 민족자치를 실시하되, 외교. 국방을 제외한 시짱의 모든 업무를 짱족이 담당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언뜻 들으면 달라이라마가 ‘시짱 독립’을 완전히 포기하고 민족자치를 지지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는 여전히 ‘말장난’에 불과하다. 이 ‘말 장남’의 무서운 점은 바로 ‘모든 짱족’이라는 말에 숨어 있다. 시짱지역 및 다른 지역의 짱족을 모두 포함하는 이것이야말로 달라이라마가 지금까지 추구해온 ‘대시짱’주의의 판박이인 셈이다.
2. 시장과 시짱지역
역사적으로 짱족들의 주요거주지는 통일된 행정구역에 속한 적이 한 번도 없다. 과거 시짱을 통치했던 정부들도 시짱 이외의 다른 짝족 거주지를 관할한 바가 없다. 종교적으로는 달라이라마가 관할하는 ‘대시짱’이 존재하지 않는다. 민족적으로 칭하이와 시짱에 걸친 칭짱고원 지역은 여러 민족이 어울려 사는 곳이다. 결국 ‘모든 짝족’의 ‘민족자치’는 역사적 근거도, 현실적 실형성도 없다는 말이다. ”1974년부터 중각노선을 견지해왔다“는 것도 거짓이다. 달라이라마는 한때 ‘중간노선’ 보다는 ‘시찡 독립’을 공개적으로 지지한 바 있다. 1989년 ”향후 5년 내 시짱 독립이 실현될 것“이라고 한데 이어, 1991년 ”3년 내 시짱을 독립국가로 만들 것“을 거쳐 1995년 ”시짱 독립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는 등으로 말해왔다.
3. 티벳의 독립
그 후 형세가 순탄치 않자 어쩔 수 없이 다시 중간노선으로 돌아오게 된 것일 뿐이다. 때문에 중간노선은 그때그때의 정세변화에 따라 여러 차례 위장을 하기 했지만, 결국 ‘시짱 독립’이라는 목적을 벗어나지는 않고 있다. 달라이라마의 측근들도 ”먼저 ‘자치’라는 명목으로 반독립한 뒤 그 다음으로는 시짱 독립을 추구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달라이라마가 진정으로 ‘시짱 민족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시짱이 중국의 일부라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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