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민중교회운동과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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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교회사>
민중교회운동과 한국교회
※ 목차
1.서론
2.본론
2-1. 1970년대 민중교회가 태동되다
1) 도시산업선교와 민중교회
(1) 도시산업선교의 등장
(2) 도시산업선교와 국가권력의 갈등
(3) 도시산업선교에서 민중교회로
2-2. 1980년대 민중교회가 성장하다
(1) 한국민중교회운동연합
(2) 80년대 민중교회의 운동
(3) 도시산업선교에서 민중교회로
2-3. 1990년대 이후 기장 민중교회운동연합의 새로운 이름 생명선교연대
(1) 기장 민중교회운동연합에서 기장생명선교연대로 바꾼 구체적 이유
(2) 1990년대의 생명선교연대의 활동
2-4. 2000년대 이후의 생명선교연대의 활동
3. 결론
1. 서론
“민중이란 누구인가?” 한신대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던져봤을 만한 질문이다. “민중”은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억압당하고 소외당하는 존재이며, 억압과 소외로부터 해방되어야 하는 존재로 이해된다.
하지만 민중은 구체적으로 개념화시킬 수 없으며, 시대의 상황 속에서 계속 변화되어진다. 그렇기에 “민중이란 누구인가?”에 대한 대답은 그 시대상황 속에서 끊임없이 찾아가야 한다.
민중교회는 급변하는 시대 상황 속에서 고난 받고 있는 민중들을 찾아내고, 그들과 함께 고난에 동참하고 투쟁했다.
이 글을 통해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민중교회의 흐름과 변화를 살펴보고, 지금 우리 시대에서 민중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1970년대 민중교회가 태동되다
민중교회의 출발은 민중신학이나 어떠한 민중교회 운동론을 가지고 출발한 것이 아니라 사회·정치·경제적 배경안에 민중의 현실 속에서 태동되었다.
1970년대는 박정희 군사정권에 의한 권위주의적 정치 구조에 대한 저항과 경제개발 정책에 의한 공업화에 의한 도시화가 진행되었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농업 부문이 쇠퇴하여 농촌의 노동력이 도시로 몰려들면서 도시 빈민촌이 형성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변동으로 인해 일부 교역자들은 노동자, 도시빈민, 농민을 대상으로 산업선교, 도시빈민선교, 농민선교에 나서게 되었는데 이러한 선교적 관심은 이 시기의 교회가 경제성장 과정에서 소외되고 있던 민중의 삶에 눈뜨고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3가지의 선교 중 도시산업선교를 중점으로 민중교회의 태동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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