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부흥운동과 한국교회 - 평양부흥운동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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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교회사
부흥운동과 한국교회
- 평양부흥운동의 의미
평양대부흥운동이란
우리나라를 전쟁터로 만들었던 러일전쟁(1904~5), 일본 화폐의 무제한 통용을 허락한 화폐조례(1905.1), 나라의 주권이 사실상 강탈당한 한일신협약(을사보호조약1905년1월), 그리고 군대해산(1907.7)까지 이런 혼란한 상황 속에서 1903년부터 원산에서 개최되었던 선교사들의 기도집회와 이미 한국교계전반에서 실시되고 있었던 특별 사경회 열풍이 일어났다. 또한 1904년 1월 원산에서 다시 개최된 교파별 연합기도회에서는 캐나다 장로회 선교사 럽(A.F.Robb)이 성령을 체험하는 역사가 일어났고, 전계은, 정춘수 등의 한국인들이 큰 은혜를 입어 원산지역 부흥운동을 주도했다. 평양의 교회들은 연합으로 겨울 사경회를 개최했다. 1907년 당시에는 평양의 모 교회인 장대현교회에서 대대적인 사경회와 함께 기도회가 열리게 되었다. 1907년 장대현교회의 부흥사경회를 통한 대부흥운동은 처음부터 의도되었거나 기획되지 않았던 갑작스러운 성령의 체험이었다. 당시 이러한 부흥회의 열기는 삼남지방 목포까지 전해져 회개와 부흥의 운동이 확산됐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일어났다. 1907년 대부흥운동은 ‘회개와 기도 운동의 초석’,‘한국교회 최초의 성령운동’,‘외국 선교사들과 한국교회 성도들의 연합’, ‘성경 중심의 부흥운동’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1907년 대부흥 운동은 회개운동과 기도운동 그리고 성령운동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대부흥 기간에 이 세 가지 운동은 당시의 모든 교파와 교단을 초월해 일어났다. 이것은 교회연합 활동에도 매우 깊은 의미를 시사한다. 원산에서 시작돼 서울을 거쳐 평양에 이른 부흥운동을 통해 한국교회는 ‘하나 되는 성령역사’를 체험하게 된다. 이렇게 1907년 평양에서 시작된 대부흥은 전국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던 강력한 신앙부흥운동으로 전개되었다. 특히 길선주 장로의 집회 인도 때는 회개와 부흥의 성령역사가 강하게 나타났는데, 이렇듯 예년과 달랐던 점은 선교사들과 함께 한국인 지도자로 길선주가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는 것이다. 평양 대부흥 운동에서는 주로 통회자복 자기가 지은 죄를 뉘우치고 다시는 죄를 짓지 아니하겠다고 결심함.
을 했다. 당시에 통회자복은 훔친 물건을 돌려주거나 배상하고 종을 풀어주거나 첩을 내보내고 금연 금주를 실천하고, 화해와 용서를 비는 행동으로 이어졌다. 평양부흥운동에서는 죄에 대한 승리, 하나님의 뜻에 따른 거룩한 삶, 기도, 성령 충만, 그리고 복음 전파 등의 주제를 집중적으로 들었다. 류대영, 『한국근현대사와 기독교』(푸른역사, 2009), 125.
부흥운동의 선두자 길선주.
초기 부흥운동의 중심인물은 길선주이다. 그는 주로 예수의 재림이 임박하니 죄를 회개하고 올바른 신앙생활을 하며 장차 올 심판을 준비하라는 권고와 경고를 했다. 이런 선포는 고난당하는 민중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었다. 또한 그는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33인 중에 한사람이었다. 그가 3.1운동에 참여한 것은 일제의 통치로부터 민족을 해방하고 그 통치하에서 억압당하는 민중을 구원하기 위해서였다. 3.1운동에 참여한 길선주의 신앙은 정치 참여적이었다. 길선주의 신앙은 탈역사적 현실도피가 아니라 일제의 통치에 대한 처절한 부정과 심판의 형태로 나타난 신앙적 현실참여이며, 복음주의적 신앙이었다. 길선주는 성령운동을 통하여 복음을 한국적 신앙과 신학으로 정착시켰을 뿐만 아니라 민족정신을 개조하고 사회풍습을 개혁하는 일에도 전념했다. 류장현, 『한국의 성령운동과 영성』(프리칭 아카데미, 2004), 49.
이렇듯 당시의 서양의 종교로 인식되고 있었던 기독교에 인식에 대해 스스로 참여했던 실질적인 성령경험이 한 개인으로서 또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기독교를 하나의 완전한 종교로 받아들이는 중요한 계기를 제공해 주었고, 한국인 개종자들로 하여금 기독교적 윤리의식을 내면화하고 기독교인의 정체성을 가지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해석은 설득력이 있다. 그러므로 그의 신앙에 대한 연구는 한국 성령운동의 정체성을 찾는 일이 된다.
평양대부흥운동의 긍정적 평가
먼저 당시 초기부흥운동에 대해 살펴보자.
1910년 한일합방, 1911년105인 사건, 1919년 고종황제서거 그리고 1919 3월1일 독립운동일 일어난 격동의 시기에 교회는 민중의 유일한 도피처요 희망이었다. 민중은 단일 조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단체였던 교회에서 희망을 찾았다. 그들은 나라 잃은 민족을 인도하고 구원할 분은 부패한 위정자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뿐이라고 믿었으며, 성령의 인도와 임재 이외에 의지할 것이 없었다. 당시의 교회는 일제의 식민지 통치로부터 민족을 해방하고 봉건사회에서 고통당하는 민중을 구원하는 일을 선교의 주된 과제로 삼았다. 그리고 민족을 복음화 하는 길만이 나라 잃은 민족과 고통당하는 민중을 구원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 했다. 류장현, 『한국의 성령운동과 영성』(프리칭 아카데미, 2004),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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