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 이론과 그 적용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신분석학 이론과 그 적용>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정신분석학의 소개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
- 프로이트의 생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 지정학설
· 성격구조론
· 방어기제
· 성격 발달 단계
· 치료 이론
Ⅲ. 정신분석학과 관련된 사례들과 분석
㈀ 실제 사례 1 : 스톡홀름 신드롬(Stockholm Syndrome)
㈁ 예술 작품 사례 2 :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 <향수>의 분석
㈂ 경험 사례 3 : 나도 모르게 언니와 ‘동일시’하는 나
㈃ 경험 사례 4 : 내가 술과 음식을 많이 좋아하는 이유
Ⅳ. 도덕교육에서의 정신분석학적 적용방법
㈀ 도덕적 감정(정의적 측면)중심의 도덕 교육
㈁ 도덕적 측면에서 왜곡된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에 대한 교육
Ⅴ. 결론(느낀점)
Ⅰ. 서론
초등도덕교육1 수업을 들으면서 칸트의 보편도덕, 공리주의, 행동주의, 배려윤리 등 다양한 이론을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비록 이론 하나하나씩 전문적으로 접하지는 못했지만 도덕성에 대한 여러 관점을 비교, 종합해 볼 수 있었고 그 중에서 정신분석학이 가장 흥미로웠다. 초등도덕교육1 수업을 본격적으로 듣기 전에는 부끄럽지만 정신분석학이라는 용어를 직접적으로 듣지도 알지도 못하는 상태였다. 하지만 인간의 무의식에 내재되어있는 본성을 파악한다는 이론의 핵심이 평소 인간의 심리에 대해 궁금증이 많던 나에게 호기심을 자극한 것이다. 다른 이론들과 비교해도 정신분석학만큼 인간의 마음을 잘 설명하는 이론은 없었던 것 같다. 특히 정신분석학을 창시한 프로이트에 대해서 깊게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서 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학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았고, 일상에서 이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분석한 다음 그것이 나중에 교사가 되었을 때 도덕 교육에서 어떤 측면에서 적용하고 다룰 수 있을지를 알아보았다.
Ⅱ. 정신분석학의 소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
1. 프로이트의 생애(Sigmund Freud 1856~1939)
content bodyContent 프로이트는 1856년 5월 6일, 현재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영토가 된 모라비아의 프라이버그에서 8남매 중 맏아들로 출생하여 생애의 대부분을 비엔나에서 보냈다. 그는 빈민가에서 자라면서 자신이 학대받는 소수민족인 유대인임을 항상 의식하였고, 유대인은 의학이나 법학을 전공하지 않고는 마땅한 직업을 갖기 어렵다는 생각으로 의학을 전공하였다.
프로이트의 가족배경은 그의 정신분석이론을 이해하는데 자주 거론될 만큼 그의 이론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트 아버지는 그 시대의 보통사람들이 그러하듯 권위적인 사람이었으며, 어머니는 매력적이고 정이 깊었으며 사려 깊게 보살펴주는 사람이었다. 프로이트는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을 때 자신이 느낀 혼란스러운 감정으로 인해서 자신의 꿈을 얻었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발견했다고 말했다. 즉, 꿈의 의미를 탐색하면서 성격발달의 역동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었으며, 아동기 기억을 검토하면서 아버지에 대해 느꼈던 강한 적대감과 어머니에 대한 성적 감정을 깨달은 것이다. 몹시 질투했던 갓난 동생이 죽은 후 일생동안 느껴야 했던 죄책감, 어린 시절에 목격한 어머니의 나체에 대한 강한 성적 흥분, 가부장적이던 아버지에 대한 증오와 반발 등 가족 내에서의 경험들이 프로이트로 하여금 인간의 심층 심리에 관심을 갖게 했으며, 무의식을 인간행동과 성격의 결정요인으로 중시하게 하였다.
① 의식
한 개인이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식하는 모든 행위와 감정들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멜라니 클라인을 읽고
  • 분석학을 위한 멜라니 클라인의 공헌은 실로 엄청난 것이라고 하겠다. 많은 학자들은 프로이트의 욕동 중심적인 이론의 패러다임을 깨고 관계 중심적인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길을 예비한 실질적인 개척자로서 멜라니 클라인을 꼽고 있다. 특히 클라인은 현대 정신분석학에서 중요한 흐름을 형성하고 있는 대상관계이론의 기틀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이론가요 임상가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잘 알려지지 않은 멜라니 클

  • 정신역동모델의 개념에 대해서 등장배경, 개입 목표, 제한점 위주로 작성하며, 본인이 정신역동모델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본인 의견을 포함하여 작성하세요
  • 그러나 정신역동모델은 그 적용에 있어 몇 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첫째, 이 모델은 주관적인 해석에 크게 의존하므로 객관적인 측정이 어렵다는 점이다. 둘째, 상대적으로 치료 기간이 길고, 치료의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셋째, 모든 정신질환에 대해 유일하게 적용 가능한 이론이 아니라는 점에서, 이 모델만으로는 모든 환자의 필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제한적일 수 있다.본 레포트는 이와 같은 정신역동모델의 등장 배경과 목표,

  • 도덕 과제 -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사례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사례-서울 지역가산점 8점으로 변경에 관한 교대생들의 반응, 초등교육에의 적용
  • 그 결과 이번 과제의 주제로 콜버그를 선택하게 되었다. Ⅱ. 본론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도덕교육론. 이택휘 외. 양서원가. 콜버그 이론의 배경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관한 인지 발달적 접근이 콜버그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도되기 이전에 심리학계에는 프로이트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과 스키너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이 크게 융성하고 있었다. 정신분석학도덕성은 양심 또는 초자아로 표현되어지는 것이었는데, 이러한 초자아란 어릴

  • 상담치료와 철학자 -프로이트와 데카르트-
  • 정신의 문제를 고칠 수도 있다는 것이다.데카르트는 인간과 세계를 자아 중심적이고 개인 중심적으로 보았다. 세계는 나로 인해 존재하고 세계에 대한 나의 존재성은 거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내가 있어야 비로소 세상은 존재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세상과 나의 존재여부에 대해서 이분법적으로 나누어 사유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 역시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정신분석학의 주창자로써 자아를 포함한 정신에 대해 세밀하게 분류하

  • [상담심리학] 아들러 학파 심리상담 이론과 기법
  • 그는 자신의 심리/상담 치료를 강연하고 시범을 보이는데 지칠 줄 몰랐다. 1920년대 중반 미국에서 강연을 시작하여 그곳을 정기적으로 드나들면서 폭넓은 대중들을 상대로 여러 차례 강연을 했다. 그러나 쉬어야 한다는 친구들의 충고를 듣지 않고 계속된 바쁜 스케줄을 강행하다가 1937년 5월 25일 스코틀랜드 에버린의 강연을 앞두고 산책을 하던 중 심장마비로 사망하게 된다.프로이트아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