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상담심리학 중간과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대 상담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31 / 2023.03.31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학 202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방송대 상담심리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 엘리스의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행동수정이론비교설명후 핵심적내용정리 표 요약제시하시오00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 엘리스의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행동수정이론비교설명후 핵심적내용정리 표 요약제시하시오00
- 상담심리학 2023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202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공통 | [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2023년 1학기 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입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에 대해서 각각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을 중심으로 설명하였습니다.
2. 각 이론을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을 중심으로 비교한 표를 직접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4.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체계적으로 작성한 자료로 과제작성 시 편하게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5. 상담심리학 과제 작성 시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목차
-
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인간관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3)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인간관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기본 가정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가정
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기본 가정
3)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기본 가정
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주요 개념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3)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주요 개념
4.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3)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5.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3)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6.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비교분석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비교설명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비교분석표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상담심리학 이론 중 세 가지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그리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의 창시자로,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무의식의 세계를 분석하였는데, 그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발달 단계를 5가지로 나누고 심리 성적 특성으로 이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는 각 단계를 인간 욕구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리비도 개념을 적용하였다. 로저스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제안하였는데, 이 이론은 인간의 기본적인 성향은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는 것이며 상담자는 이러한 욕구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상담의 과정에서 상담자가 이해와 공감을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아실현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돕는 데에 있다.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인식하고 이를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로 전환함으로써 개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본 글에서는 과제에서 제시된 이론인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각각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그리고 이론의 한계점을 중심으로 각각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각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각 이론을 비교설명한 뒤 이를 하나의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인간관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에서는 기본적으로 결정론적인 인간관을 따른다. 프로이드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인식하였는데, 그는 인간의 성격의 구조에서 원초아의 개념을 도입하면서 인간을 본능적인 욕구와 욕망에 의해 동기화 되는 존재로 보았다.
- 참고문헌
-
김창대 ,박성수 ,이숙영 『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0
이장호 『상담심리학』 박영사 2011
김경선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심리적 양상에 따른 작가연구 : (달리, 뭉크, 쉴레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국내석사
문정민 <프로이드와 마슬로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3 국내석사
박혜영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여성 Ⅰ>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08 pp:183-211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
우혜진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2012]
주찬순 <현대인의 사회적 위기에 대한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접근>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2006] 국내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 엘리스의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행동수정이론비교설명후 핵심적내용정리 표 요약제시하시오ko
- (상담심리학 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 [방송통신대 2021학년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중간과제
- [상담심리학 202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상담심리학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