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독일의 민족주의와 개신교회 - 제 3제국 - 히틀러 정권 시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근대 독일의 민족주의와 개신교회
- 제 3제국(히틀러 정권) 시대를 중심으로 -
<목 차>
1. 들어가며
2. 제 3제국 이전의 독일의 상황 : 바이마르 공화국(Weimarer Republik, 1919-1933)과 개신교회
2.1. 바이마르 공화국(1919-1933)의 성립
2.2. 독일 개신교회와 바이마르 공화국의 관계
3. 국가사회주의(Nationalsozialismus, 나치즘)와 민족주의
3.1. 독일국가사회주의당(나치당, Nationalsozialistische Deutsche Arbeiterpartei, NSDAP)의 민족주의적 종교정책과 독일개신교회
3.1.1. 아리안 인종정책
3.1.2. 획일화정책(Gleichschaltung) : 하나의 제국교회를 향한 시도
4. 나가며
1. 들어가며
현대의 독일은 유럽에서는 정치, 경제, 역사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독일”이 하나의 국가가 된 것은 불과 2세기전인 19세기 후반(1871년)이었다. 그리고 이 국가의 성립도 프로이센(비스마르크)을 중심으로 하는 “소독일주의 이민호,『새 독일사』, 서울 : 까치, 2003, pp,148f.
독일이 하나의 제국으로 성립하는데 두 가지 중요한 세력이 대립하게 되는데, 그들이 바로 대독일주의(Grossdeutschtum)와 소독일주의(Kleindeutschtum)였다. 대독일파는 오스트리아의 독일계 주민들과 함께 합스부르크 왕국 전체를 포함한 제국건설과 각 연방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국가 연합 형태를 주장한 반면에, 소독일파는 주로 프로이센의의 주도로 프로이센 왕을 세습 왕으로 하고 오스트리아를 제외한 독일 국가의 창설과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형태를 주장하였다.
” 통일(제 2제국)이었고, 마침내 오스트리아를 포함한 “대독일주의” 통일은 오스트리아 출신이었던 히틀러(제 3제국)에 의해 성립되었다. 근대 국가가 되기 전까지의 독일은 3 제국으로 구분되어진다. : 제 1제국 신성로마제국(911-1806, 15세기 이래 “독일의 신성로마제국”으로 불리움), 제 2제국 프로이센 중심으로 한 독일통일제국(1871-1918), 제 3제국 히틀러 시대(1933-1945).
독일의 민족주의 사상은 오랫동안 문화적 형태로서 존재하면서 게르만 민족의 우수성(혈통)과 독일어의 고유성(언어)을 강조하는데 주력했다. 마이클 휴즈 지음, 강철구 옮김, 『독일 민족주의 1800-1945』, 서울 : 명경, 1995, p.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