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ADHD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과정 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ADHD의 정의 및 진단

2. ADHD의 증상 및 행동특성

3. ADHD의 원인

4. ADHD의 발병현황

5. ADHD의 치료



Ⅲ. 대상아동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과정 적 접근

1. 초기과정

2. 사정과정

3. 계획과정

4. 수행과정

5. 평가

6. 종결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ADHD의 발병 현황

1) 유병률
성별
ADHD 유병률
남아
9.2%
여아
3.01%

<표 3> 성별에 따른 미국 학령기 아동의 ADHD 유병률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의 통계에 따르면 평균 학령기 소아에서의 ADHD의 유병률은 약 3~8% 정도라고 한다. 유병율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남아들의 경우 여아보다 약 3배 정도 더 높아 평균 9.2% (5.8-13.6%)이고, 여아는 평균 2.9% (1.9-4.5%)이다. 서울과 대전 지역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병률이 7.6%(조수철 등, 1994)로 나타났다. 이런 유병율은 소아정신과 관련 질환 가운데 가장 높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아기에 발병하는 ADHD가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30%에서 많게는 70%에 이르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 및 아동기에는 남아의 유병율이 여아의 경우보다 약 3배 정도 높은 반면, 성인기 ADHD의 유병율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별로 없다. 아동 ADHD환자의 유병율 3~8% 및 성인기까지 ADHD 지속 확률 30~70%를 감안하여 산출하면 성인 ADHD의 유병율은 약 0.9~5.6%로 추산할 수 있으며, 실제로 성인의 약 2% 정도가 ADHD환자인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ADHD에 대한 전문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10세 이하의 아동 가운데 7~8%가 ADHD 증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초등학교를 기준으로 학급당 약 2~3명의 아동에게 ADHD 증세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성별 차이
ADHD는 남자 아이의 경우 과잉행동형으로, 여자 아이는 주의력 결핍형으로 나타난다. 이는 여자아이에 비해 남자아이의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고, 따라서 사람들은 남자
참고문헌
ㆍ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Practice Parameters for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of Children, Adolescents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Am Acad 2007:46(7):894-921
ㆍ 안동현, 강화연, 김붕년, 김지훈 등,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18권 제1호 2007.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한국형 치료 권고안Ⅰ
ㆍ Barkeley RA. Murphy K, Fischer M. ADHD in Adults: what the science says. the Guliford Press, 2007
ㆍ Edward Goldson, MD, Ann Reynolds, MD, CURRENT Pediatrics.
ㆍ Adams and Victor's Neurology, Part 3. Growth and Development of the Nervous System and the Neurology of Aging.
ㆍ International Statistic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and Related Health Problems 10th Revision Version for 2007
ㆍ CURRENT Practice Guidelines In Primary Care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권법] 아동권리 협약 조사
  • 아동의 상소권 보장3. 최근 한국정부 보고서 심의 준비와 활동3.1 한국정부의 심의 준비와 심의 과정3.2 인권단체 NGO의 심의 과정 준비3.3 보고서 심의와 관련한 언론의 보도태도와 내용4. 정부와 NGO보고서4.1 한국 정부의 국가기본자료4.2 한국정부보고서4.2.1 1차 정부 보고서4.2.1.1 아동 관련 정책의 조정 및 협약이행4.2.1.2 일반원칙4.2.1.3 시민적 권리와 자유4.2.1.4 가정환경 및 대리보호4.2.1.5 기초 보건 및 복지4.2.1.6 교육, 여가 및 문화적 활동4.2.1

  • [학교사회복지] 장애아동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ADHD) 아동을 중심
  • 아동을 단지 학습부진이나 산만한 아동으로 생각하는 인식에 대한 문제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장애’에 대한 개입은 장애 학생이 아닌 일반 학교/학급을 대상으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무학초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사를 방문하여 인터뷰하는 중에도 이것을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3. 학습장애와 ADHD(1)학습장애의 정의와 특성1) 학습장애의 정의학령기 아동의 약 4~5%에서 나타날 정도로 흔한

  • 장애아동 복지 증진을 위한 방안
  • 아동이나 그 가족에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것이다. 또한 장애인 자신에게 적절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선택하는 선택자료로 시설 보호가 제공되어야 한다. 어떤 사정으로 도저히 가정적인 환경에 적응할 수 없는 장애아동들이 생겨나 불가피하게 시설보호(institutional care)라는 제도가 필요하다.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가 중요한 이유는 인간발달과정에서 유아 및 아동기에 가장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동의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

  • [방송대]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yu.
  •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yu.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유아교육과 아동복지1B형Ⅰ. 서 론1960년 경제개발이 실시된 이후 우리 나라는 크게 경제가 성장되면서 불평등한 분배구조와 사회구조의 악순환으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었다. 절대빈곤층이 남아 있고 또한 상대적인 박탈

  • [아동발달] 맞벌이가정아동의 정서발달
  • 적 접근법2) 인지발달 접근법3) 사회학습적 접근법ⅱ. 연구방법 1.설문지 조사1) 연구대상2) 연구도구 및 연구방법(1)정서발달검사(2)자아개념검사(3)연구결과2.인터뷰 및 관찰 조사1) 연구대상2) 연구도구 및 연구방법3) 연구결과(1)5세아동(2)7세아동(3)정리Ⅲ. 결론1.맞벌이가정을 위한 복지대책1) 거시적 복지대책(1) 자녀 출산ㆍ양육 관련 복지대책(2) 근로 관련 복지대책2) 미시적 복지대책(1) 보육서비스(2) 직장보육시설(3) 가족복지 실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