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검색엔진] 인터넷검색엔진의 개념, 인터넷검색엔진의 일반적 특성과 인터넷검색엔진의 분류 및 인터넷검색엔진의 평가 요소 그리고 한국의 인터넷검색엔진 사례, 미국의 인터넷검색엔진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검색엔진의 개념

Ⅲ. 인터넷검색엔진의 일반적 특성

Ⅳ. 인터넷검색엔진의 분류
1. 디렉토리 검색
2. 키워드 검색
3. 메타 검색

Ⅴ. 인터넷검색엔진의 평가 요소
1. 실행효율
2. 저장효율
3. 검색효율
4. 조회율
5. 정확률
6. R-P그래프
7. 적합성(relevancy) 또는 우선순위(weight)

Ⅵ. 한국의 인터넷검색엔진 사례
1. 야후코리아
1) 야후!코리아 디렉토리 구조
2) 어떻게 카테고리를 찾아갈까
3) 키워드 검색의 사용
4) 키워드 검색 결과
2. 네이버(www.naver.com)
1) 네이버에서 알아야 할 기본 검색술
2) 검색종류

Ⅶ. 미국의 인터넷검색엔진 사례
1. AOL Search
2. AltaVista
3. Ask Jeeves
4. Direct Hit
5. Google
6. MSN Search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많은 테스트 컬렉션들이 개발 구축되어 여러 가지 ·정보검색시스템 및 정보검색 관련 연구에 많이 이용되어 왔다. 영어권 문서의 경우,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TREC의 경우처럼 대규모의 테스트 컬렉션을 개발하여 구축함으로써 정보검색시스템 및 검색기법에 관한 평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과거에 소규모로 개발 구축된 테스트 컬렉션으로 평가한 결과를 재심사하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의 경우에 있어서도 특히, 한국어 문서에 대한 정보검색의 경우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의 규모로 구축된 테스트 컬렉션을 사용하는 것은 정보검색시스템 또는 관련기술의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필수적인 사항이 될 것이다. 왜냐 하면, 우리나라에서 개발 구축된 테스트 컬렉션들은 수적인 면에서는 물론 규모면에서도 아직까지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정보검색시스템이나 검색기법에 대한 성능 평가 시 기본적인 평가는 수행이 가능할지 모르지만, 그 대상 분야가 편중되어 있고 질의 및 문서의 균형적인 측면에서도 충분한 고려가 반영되어 있지 않아 평가결과를 객관적으로 비교하기는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기존에 개발되어 구축되어 있는 한국어로 된 테스트 컬렉션만이라도 정보검색 관련 분야의 연구자나 개발자에게 자유롭게 배포되어 이용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 하면, 이러한 테스트 컬렉션은 정보검색시스템이나 검색기법의 신뢰도 측정이나 관련 학술대회에서의 연구결과 발표 또는 제품비교 등의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보검색 분야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정보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는 환경의 구축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더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정보검색시스템의 응용분야가 더욱 더 다양해짐에 따라 새로운 언어적, 구조적, 영역적 특성 등을 지닌 새로운 문서집합을 추가하는 것은 필요불가결 할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단순한 문서검색을 뛰어넘어 문단검색, 구조화검색, 정보추출, 정보요약 등의 새로운 기능을 실험할 수 있는 테스트 컬렉션의 개발 구축에 대한 사항 또한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 김준모(2003), 야후효과 인터넷 기지개, 세계일보
○ 김태훈, 인터넷 포탈의 지식 검색 서비스 전쟁1, emars
○ 김충석, 정보활용과 정보제공을 위한 인터넷, 컴앤북
○ 심상민(2000), 닷컴기업의 위기와 생존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수석 연구원
○ 장세진, MCC 지음M&A 경영전략, 박영사
○ 전병국, 검색엔진 등록과 상위랭킹 전략
○ 혼종남, 인터넷 검색엔진 256배 활용, 영진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의 조화를 이루어 내는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고찰
  • 미국 전체 인터넷 검색의 2/3, 전 세계의 70%를 장악했다. 2008년에 구글은 자사 웹 페이지 인덱스 크기가 1조 개를 돌파했다고 발표했으며 다른 어떤 검색 엔진보다도 3배 이상 큰 인덱스를 관리한다. (1) 구글이 경력몰입도를 높이는 방법구글이 경력몰입도를 높이는 방법을 1) 직원 중심의 복지제도, 2) 수평적인 조직문화, 3) 자유로운 업무문화 로 분류해보았다. 각각에 해당하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직원 중심의 복지제도① 구글플렉스

  • [인터넷마케팅]검색포털사이트 야후(Yahoo)의 마케팅전략분석
  • 인터넷 유져들에게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고, 특히 인터넷이 넷스케이프 브라우저와 거의 동일시되며 급성장을 할 때 넷스케이프 브라우저의 인터넷 디렉토리 버튼이 곧바로 야후!로 연결이 되어 있어 초기에 수많은 사용자에게 널리, 그리고 빨리 인식되었다. 초창기부터 가진 브랜드 파워를 계속 유지한 야후는 이를 바탕으로 현재까지도 성장 및 확장 사업의 중요한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 2) 검색 엔진 차별화대개 이 서치 엔진들은 유저가 키워

  • [인터넷정보자원평가][인터넷정보자원평가 비용]인터넷정보자원평가의 의의, 인터넷정보자원평가의 범위, 인터넷정보자원평가의 균형, 인터넷정보자원평가의 비용, 인터넷정보자원평가의 조사 사례 분석
  • 및 사실정보들의 특색 짓고 있는가?Ⅴ. 인터넷정보자원평가의 비용인터넷 정보자료는 무료로 인식된다. 하지만, 비용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것들은 점점 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비용은 그 자료에 접속하는데 드는 비용과 그리고 그 자료에 포함된 지적소유권의 사용과 관련된 비용으로 크게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이미 통신 요금을 지불한 인터넷 사용자들은 접속비용을 고려해야만 하며, 그들은 선정에 대한 기준 속에 이러한 사항들을 포함시

  • [호텔정보] 호텔홈페이지 비교, 분석
  • 인터넷 활용상의 특징효율적인 통신수단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소비자의 자발적인 접근정보 획득 수단으로서의 활용비용의 경제성.3. 호텔 홈페이지 구성요소홈페이지 디자인에 필요한 일반적인 요소홈페이지에 반영된 온라인 마케팅적 요소홈페이지에 반영된 호텔의 산업적 특성4. 호텔 홈페이지 분석접근성 및 검색 엔진 내용 (명확성 및 용이성)그래픽 및 디자인 예약 시스템언어 설정특별코너 – 구직자의 입장에서 본 홈페이지 비교결

  • 호텔홈페이지와 예약시스템
  • 인터넷 활용상의 특징효율적인 통신수단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소비자의 자발적인 접근정보 획득 수단으로서의 활용비용의 경제성.3. 호텔 홈페이지 구성요소홈페이지 디자인에 필요한 일반적인 요소홈페이지에 반영된 온라인 마케팅적 요소홈페이지에 반영된 호텔의 산업적 특성4. 호텔 홈페이지 분석접근성 및 검색 엔진 내용 (명확성 및 용이성)그래픽 및 디자인 예약 시스템언어 설정특별코너 – 구직자의 입장에서 본 홈페이지 비교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