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정보검색]인터넷정보검색과 정보검색시스템, 인터넷정보검색과 정보길잡이(Pathfinder), 인터넷정보검색과 검색엔진, 인터넷정보검색과 검색기법, 인터넷정보검색과 인덱싱, 인터넷정보검색과 관여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1. 최종이용자에게 적합한 자료
2. 요구되는 탐색시간
3. 각 시스템에 강한 주제 분야
1) 기존 온라인 서비스 이용
2) 웹 이용
3) 기존 온라인 소스와 웹의 이용

Ⅱ. 인터넷정보검색과 정보검색시스템

Ⅲ. 인터넷정보검색과 정보길잡이(Pathfinder)

Ⅳ. 인터넷정보검색과 검색엔진
1. 주제별 검색 서비스
2. 키워드별 검색 서비스

Ⅴ. 인터넷정보검색과 검색기법
1. 분류의 관점
1) 1차적 구분(분류)
2) 부분일치 검색(Partial match)(기법내에서의 분류)
3) 개별검색기법(Individual)(기법내에서의 분류(구분))
2. Exact match(완전일치 기법)
3. Partial match techniques(부분일치기법)

Ⅵ. 인터넷정보검색과 인덱싱
1. 단일 술어 인덱싱(single predicate indexing)
2. 이중 술어 인덱싱(double predicate indexing)

Ⅶ. 인터넷정보검색과 관여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펠드만(Feldman)은 인터넷 검색시스템과 전통적인 상용온라인 검색시스템을 비교하였다. 전문 검색사는 두 개의 온라인 서비스(DIALOG와 Dow Jones Interactive)와 적어도 하나 이상의 웹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최종이용자에게 실제문제에 대한 대답을 하였다. 전문 검색사는 최종이용자에게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하여 찾은 대답과 웹 검색엔진으로 찾은 대답에 대한 결과의 적합성을 순위로 나타낼 것을 요청하였다. 결과는 최종이용자에게 적합한 자료, 정보를 찾는데 소요된 시간 및 각 시스템에 강한 주제 분야가 조사되었다. 검색 결과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최종이용자에게 적합한 자료

두 개의 기존 탐색서비스(Dow Jones Interactive와 DIALOG)에서 탐색된 자료가 웹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탐색된 자료보다 더 높은 적합률을 나타냈다. 점수는 웹상의 문헌 1146건에 대해 기존 온라인 검색시스템에 할당된 점수는 1400이었다. 물론 이 비율은 탐색마다 다양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DIALOG/Dow Jones Interactive 상에서의 탐색이 3과 5사이에 평가된 문헌에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웹 문헌들은 1에서 5사이에 발견된다. 결론은 높은 질의 정보면에서 볼 때 전통적인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 더 의존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한 가지 예외는 회사 관련 또는 널리 알려진 현재 사건에 관한 정보는 웹에서 더 잘 갱신되어지는 것 같다.

2. 요구되는 탐색시간

일반적으로 웹상에서 탐색한 정보는 기존의 전문 온라인서비스에서 같은 정보를 탐색하는데 걸린 시간보다 두 배는 더 걸린다. 웹상에서의 전체 탐색시간은 20.5시간이다. DIALOG/Dow Jones Interactive에서는 단지 9.9시간이다. 웹에서는 최종이용자에게 프린팅하고 전송하기 위해 문헌을 재포맷하는데 걸린 시간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웹상에서의 전체 탐색시간은 더 늘어날 것이다.

3. 각 시스템에 강한 주제 분야

1) 기존 온라인 서비스 이용

예측, 안정된 문헌, 연속간행물, 역사, 역사적 사실, 기업의 역사와 배경, 시장보고서, 산업보고서, 권위있는 최신 약학연구, 리서치, 학술논문, 여러 분야의 학문연구, 재무산업 범위, 높은 질적 정보, 시간이 요인일 때 빠른 탐색
참고문헌
김영란 : 시맨틱 웹 기반에서의 정보 검색 시스템 구조, 충청대학, 2009
이응봉 외 1명 : 정보길잡이, 국토연구원, 1995
이기준 : 주제 유사성 기반 블로그 검색 기법 연구, 연세대학교, 2010
이주현 외 1명 : 검색엔진 웹사이트에서 상호작용성이 소비자의 사이트에 대한 관여도와 태도, 사이트 재방문 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2002
정승도 외 2명 : 차원 축소 벡터들을 위한 인덱싱 및 검색, 한국정보과학회, 2010
허선영 외 1명 : 시멘틱 검색 엔진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시스템을 말한다. 주사선의 증가는 곧 보다 선명하고 정밀한 화상 제공을 의미한다. 이렇게 변화된 양상은 컴퓨터 디자인, 교육과 과학 시스템, 혹은 디지탈화된 영상 자료 처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위성방송에 크게 이용되고 있다. HDTV의 화면은 기존의 텔레비전 수상기에 비해 5배 가량의 영상 정보를 함유한다. 보통 TV화면의 5배나 되는 화면을 전송하기 위해서 HDTV채널은 기존 TV 채널의 주파 용량의 5배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HDTV의 특성은 화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인터넷 때문이다. 정보 통신의 발달로 예전보다 엄청난 속도로 문화 교류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3. 등장 배경 및 Origin놀라운 속도와 폭으로 진전되고 있는 정보화로 인하여 전 세계의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각 정보들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비교도 용이해졌다. 이런 상황 속에서 최근의 소비자 성향은 더욱 복잡하고 변화무쌍하다. 소비자들은 안전욕구와 일상탈출의 욕구를 동시에 추구한다. 따라서 이러한 퓨전

  • [DBMS]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보고서
  • 시스템에 특정 체계를 갖추어 자동적으로 내장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여러 부서간의 너트워킹으로 개개인의 마케터들이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신속하게 얻을 수 있는 고객 데이터를 다양하게 검색하거나 과학적 계량분석을 행함으로써 유용한 고개정보를 도출해내어 마케팅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달은 본격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시대가 시작될 수 있는

  • 사서직 공무원 정보봉사론 기출문제 모음
  • 정보원중 지명의 역사적 배경, 등등을 수록한 것은? * 어순 배열 ? (지문부정확) * 정보자료의 이용행태, 과학기술 분야의 이용자의 특징? ① 2차 자료의 이용이 적다 ② 단행본을 많이 이용한다③④* 전문분야별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는데 사용되는 참고도구로서 Gray Price에서 개발하고 제공. ① Index internet ② Search Engine Watch ③ Direct Search ④ First Search답은 3번. 2번은 검색엔진 , 4번은 OCLC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원활한 정보교환을

  •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길잡이(Pathfinder),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Big6,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교육정보,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진로정보,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유틸리티
  •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길잡이(Pathfinder),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Big6,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교육정보,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진로정보,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유틸리티 분석Ⅰ.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길잡이(Pathfinder)1. Pathfinder의 주제분야2. Pathfinder의 형식1) 환경호르몬2) Y2K3) 국내여행4) 지식경영Ⅱ.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1. 주제별 검색 서비스2. 키워드별 검색 서비스Ⅲ. 인터넷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