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교사] 유교의 경세와 조선건국, 이상 정치가 정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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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교의 경세와 조선건국
이상 정치가 정도전
들어가는 말
정도전(1342-1398, 삼봉)은 여말선초의 대표적인 주자학자이며 뛰어난 정치사상가인 동시에 정치가였다. 그래서 그의 일생도 출생에서 죽음까지 "정치적인 것"을 빼고는 그의 진면목을 설명하기 어렵다고 표현할 정도로 현실 정치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최상용, 박홍규 지음,『정치가 정도전』, 서울 : 까치, 2007, 7.
정도전은 그가 굳게 믿고 있던 사상(주자 사상)을 현실 정치에 도입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실제로 정도전이 조선 건국 당시 기획해 놓은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구상을 가장 반대했던 그의 정적 태종(이방원)대의 정책과 치적에서 대부분 그대로 모방 박남일 지음,『꿈 너머 꿈을 꾸다. 정도전의 조선창업 프로젝트』, 경기 파주 : 서해문집, 2008, 294.
되고 실현되었다. 이처럼 조선 초기의 정책은 정도전에 의해 구상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 발제에서는 정도전이 태어났던 당시 고려 말의 상황과 조선 건국, 그의 정치이념과 배경을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1. 고려 후기의 대내외적 상황과 조선건국 과정
1) 고려 후기의 대내외적 상황
고려(918-1392)는 불교 왕조라고 불릴 정도로 불교가 왕성했던 시대였다. 국교였던 불교는 왕실에서부터 일반백성에 이르기까지 신앙생활을 지도하고 있었다. 반면 정치이념을 제공하고 도덕과 윤리의 기반이 되었던 것은 유교였다. 또한 도교나 풍수지리, 도참사상도 유행했다고 한다. 고려는 주변 국가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으면서 지속되어 왔는데, 특히 고려 후기의 정치상황은 한(漢) 이래 처음으로 중국 전체를 지배하게 된 원(元, 1271-1368)과 그 뒤를 이은 명(明, 1368-1644)과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전개되었다. 최상용, 위의 책, 21f.
고려 말, 정치적·경제적 특권을 차지하고 있던 권문세족의 횡포와 불교세력의 득세로 말미암아 지방의 중소지주와 백성의 삶은 날로 어려워졌다. 여기에 더하여 남방의 왜구와 북방 여진족의 침입이 잦아지면서 국가의 위기도 한층 커졌다. 이러한 시기 권문세족 권문세족은 무신난(의종 24년, 1170년)이후 변화된 정치, 사회적 여건 아래서 성장하기 시작해 14세기 초에 고려사회의 지배세력으로 정착하였다. 이들의 중요한 특징으로는 1) 문학적 또는 유교적 소양이 없이 대부분 과거보다는 음서를 통해 입사하였고 2) 왕권이 약화되어 있는 가운데 도평의사사를 중심으로 정치권력을 장악했고 3) 원과 결탁하는 데 적극성을 띠었고 4) 경제적 기반을 농장에 두고 있는 대토지소유자였고 5) 관료적 성격이 강하다.; 이익주 지음, "권문세족과 사대부", 한국역사학회 엮음,『한국역사입문 2 중세편』, 서울 : 도서출판 풀빛, 1995, 87f.
의 특권의식과 불교의 폐단을 지적하는 새로운 사회세력이 지방을 중심으로 성장하였는데, 이들이 바로 "신흥사대부"로 불리는 사람들이었다. 이들의 대부분은 고려 후기 새로운 사상으로 수용된 주자학(성리학)의 이념을 바탕으로 기득권층의 특권을 견제하고 도덕정치, 왕도정치의 회복을 추구하고 나선 신분적으로는 지방의 향리출신, 경제적으로는 지방의 중소지주 출신이었다. 신병주,『하룻밤에 읽는 조선사』, 서울 : 중앙 M&B 출판(주),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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