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집단과 학생 문화청소년 문화와 청소년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또래집단과 학생 문화
-청소년 문화와 청소년 문제
1. 개념
(1) 청소년 문화
청소년 문화란 청소년들만의 특수한 언어, 몸차림, 의복, 맹목적 행동과 노래, 음악, 잡지, 조기(早期) 교제, 의식적 역할 형태, 군집, 집합적 문화적 특수성을 지니는 것을 말한다. 교육사회학(공석영김정호 공저, 서울 : MJ미디어) 182p
(2) 청소년 문제
청소년 문제란 “청소년에 의해 유발되는 사회 문제적 행동인 청소년비행” 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문제의 정의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사회의 여러 가지 규범을 위반한 행위를 가리키고, 법률적으로 보면 실정법을 위반한 행위를 가 리키며, 도덕적 차원에서는 도덕적으로 규범을 어긴 것을 가리키고, 교육적인 차원에서는 교육기관의 규칙을 위반한 것을 가리킨다. 그리고 정신건강의 차원에서는 정신건강의 진 단 분류 기준에 의해 이상 행위로 분류될 수 있는 행위를 가리킨다. 청소년기의 이해 사회문제와 사회복지[개정판](최선화 외 공저 서울 : 양서원) 334p
2. 청소년기를 보는 견해들
아동기와 성인기의 특성을 다 지니고 있는 과도기(transition age)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청년을 일컬어 주변인(marginal man)이라 한다. 인간발달에 있어 청년은 육체적으로는 성숙했으나 사회문화적으로 미숙한 존재로 취급받게 되어 이로 인해 역할 갈등과 심리적 번뇌를 가지게 되며 청년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는 이것을 과도기로 보는 것이다.
청소년기를 보는 다양한 견해들
스프랑거(Sprange) 자아의 발견시기
망두스(Mendousse) 동요기
뷔러(Buhler) 부정기(否定期)
루소(Rousseau) 제2의 탄생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 보고서 - 다양한 청소년 문제에 관한 정책적 제언
  • 문화주의를 상호가 수용하고 인식하는 학교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2) 다문화가정 자녀의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연계된 프로그램 개발유치원에 다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지능검사 결과도 정상적인 발달단계를 보이고 있고, 창의적인 표현도 잘 하지만, 또래들과 교사와의 언어적인 부분과 상호작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또한 이주 집단의 유아가 행동적심리적 문제 및 더 높은 불안과 폭력수준을 보이며 낮은 자

  • [교육사회학] 오늘날의 또래집단 문화와 청소년문제
  • R E P O R T“오늘날의 또래집단 문화와 청소년문제”< 서 론 >1.연구목적 및 필요성1.학생1 학생의 개념 2.학생의 역할3.학생과 비공식 체제2. 또래집단과 청소년 문화 1.청소년 문화의 성격2.청소년 또래 집단 및 특성3.한국 청소년 문화의 특징3. 청소년 문제1.청소년 문제의 개념2청소년 문제의 유형4 청소년 보호와 대책1.가정차원의 보호대책2.학교 차원의 보호대책3.사회자원의 보호대책 4.청소년 유해 환경정책< 결론 >< 참고문헌 >

  • [집단따돌림, 왕따]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 특성, 원인과 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실태 및 집단따돌림(왕따)문제에 대한 개선 방안 분석
  • 집단따돌림(왕따) 피해자와 가해자의 특성1. 집단따돌림(왕따) 피해자의 특성2. 집단따돌림(왕따) 가해자의 특성3. 방관자의 입장Ⅳ. 집단따돌림(왕따)의 구조적 원인1. 사회 문화적 배경 2. 교육현실의 구조 3. 교사 역할의 한계4. 자치 문화의 부재5. 언론 보도의 문제 6.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의 문제 7. 학생인권과 복지 문제7. 또래집단의 이해와 학생집단의 변화8. 새로운 세대의 변화된 삶의 환경Ⅴ. 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실태1. 청소년 폭

  • 또래집단과 학생문화
  • 학생 스스로 경험하면서 또래 집단에 가입하고 반사회적 행동을 저지르게 되는 경우가 있다.3. 사회의 문제미래의 사회를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기성 세대는 사실상 모두 교사이다.즉 사회는 교실이며, 기성 세대는 교사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 환경과 사회 환경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모두 중요하다.사회 지도급 인사들의 부정부패, 무분별한 상업주의로 전락한 대중 문화, 상식을 벗어난 교권 침해, 학교 주변의 유해 환경 등 청소년들의 눈 앞에

  • 『또래집단과 학생문화』 청소년 학교폭력, 체벌, 인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학교 폭력, 체벌, 인성 교육)PPT자료
  • 문화체험 초등학교 2분)(현장체험사례-인성교육프로젝트 한국외대 부속고 1분30초)*토론과제학교체벌은 계속 지속되어야 할까?교사가 학생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체벌이 과연 필요한 것일까요?  순기능과 역기능이 모두 존재하는 체벌. 체벌의 필요성 혹은 타당성과관련하여, 체벌의 순기능과 역기능 중 어느 부분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할까요? 토론주제로 체벌의 필요성 및 필요하다면 어느 정도까지 인정되어야 하는지 에 대하여 논의해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