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 보고서 - 다양한 청소년 문제에 관한 정책적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론>
다양한 청소년 문제에 관한 정책적 제언 청소년 문제에 관한 해결방안도 덧붙임.
Ⅰ. 다문화청소년
1) 다문화주의 수용을 위한 학교 교육프로그램 개발
현재의 교육현장을 살펴보더라도, 전적으로 일반화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일반가정의 청소년들은 다문화가정의 학교친구들과 거리감을 가지고 있고 다문화가정 아이들도 일반가정의 친구들과 가까워지려고 하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다고 한다. 피부색과 생김새 등 외모에서 혼혈인임이 드러나는 다문화가족의 자녀에 대한 다른 학생의 태도는 더욱 배타적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육성에 있어 우리사회의 ‘다문화주의 수용을 위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확대교육이 필요하다. 다문화교육이란 성, 문화, 민족, 사회계층, 종교인종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 대해 편견을 가지지 않고 다른 점에 대해 인정하고 상호존중하며 이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제는 내가 속한 사회의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하는 글로벌 시대이다. 다문화주의 수용을 위한 교육을 통해 다문화주의 편견의 사회적 극복을 행할 수 있다. ‘다문화주의 다문화 수용성을 지향하는데 있어서 장애요인’을 교육으로서 불식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방안도 이러한 점과 연계하여 다문화주의를 상호가 수용하고 인식하는 학교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2) 다문화가정 자녀의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연계된 프로그램 개발
유치원에 다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지능검사 결과도 정상적인 발달단계를 보이고 있고, 창의적인 표현도 잘 하지만, 또래들과 교사와의 언어적인 부분과 상호작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또한 이주 집단의 유아가 행동적·심리적 문제 및 더 높은 불안과 폭력수준을 보이며 낮은 자부심을 가진다는 것이다. 유아기부터 문화의 차이나 정체성의 대립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는 점을 인식을 할 필요가 있다. 결국 유아기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러한 점들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습 부적응성으로 이어져,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이 폭력적이고 학교나 사회에 부적응하는 청소년이 되게 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동기 때부터의 행동적·심리적 문제를 긍정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3) 동아리 활동 활성화
우리나라는 입시경쟁이 치열한 교육현장이라는 점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동아리활동을 적극 권장하여 활성화시키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동아리 활동을 통한 다양한 건전한 활동은 간접적 학습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청소년들의 역량을 개발하는데 일조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도 동아리 활동에 유도함으로써 그들의 역량강화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포터가 될 수 있는 생활지도 선생의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다문화교육 연수를 행한 청소년지도사가 양성되어야 할 것이다.
4) 청소년의 여가문화 참여 확대
청소년은 여가활동을 함으로써 학교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체험을 통해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고, 또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적성을 탐색하는 기회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청소년 여가문화 참여 확대는 교육적 측면에서 그리고 청소년 복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즉 청소년 여가문화의 프로그램의 확대와 질적 향상을 기하여 급증해 가는 다문화가정 청소년까지 아우르는 청소년 여가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은 우리 청소년의 일원으로서 발전적인 개념으로 정착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5) 다문화가정의 청소년과 연계된 상담센터의 활성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비전
  • 청소년지원단1) 1318해피존 사업지원단2) 드림트리5. 후원의 종류ⅲ. 부스러기사라나눔회의 사업과 서비스기능에 의한 분류1. 아동복지서비스에 의한 분류2. 방어선 위치에 따른 분류Ⅲ. 실무자 인터뷰Ⅳ. 부스러기사랑나눔회의 장ㆍ단점과 마무리 및 제언1. 장ㆍ단점2. 마무리 및 부스러기사랑나눔회와 아동복지에 관한 제언Ⅴ. 참고자료1. 참고문헌 및 자료2. 참고사이트Ⅰ. 문제제기빈곤은 일반적으로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으로 나누어 살펴

  • [청소년복지]청소년비행의 정의와 대처방안
  • 청소년비행은 있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비행이라는 용어가 최초로 기록되기는 BC 2,270년 함무라비 법전에 청소년비행에 관한 유형이 게재되면서부터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비행에 대한 개념은 논자에 따라 혹은 보는 시각에 따라 제각기 상이하다. 코헨(Cohen)은 청소년 비행의 정의를 미국의 각 주에서 미성년자로서 지켜야 할 수칙의 위반행위, 부모에 대한 불복종, 상습적인 학교결석, 가출, 음주 그리고

  • [졸업논문]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 학교폭력의 문제점Ⅳ.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분석 및 시사점1.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2.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3. 독일의 학교폭력 실태4. 시사점Ⅴ. 우리나라 학교폭력 해결방안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에서의 해결방안 3. 지역사회에서의 해결방안Ⅵ. 결론 및 제언Ⅰ. 서론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 현장은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정신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다양한

  • 청소년인터넷과다사용문제,청소년인터넷문제,청소년문제,인터넷사용문제
  • 청소년의 당면문제 - 14p6.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에 대한 대책 19pⅢ. 결론 24p※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26pⅠ. 서론지난 9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를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정보화라고 할 수 있다. 정보화는 우리 일상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그 상징적

  • 가정폭력과 가족복지 해결방안
  • 문제점4. 가정폭력문제 해결방안1) 실천적 해결방안2) 정책적 해결방안Ⅲ. 결론 및 제언1. 요약2. 제언* 참고문헌Ⅰ. 서론 그동안 우리 사회 내 뿌리내린 가부장적 문화 속에서 가정폭력문제를 사회의 문제가 아닌 개인의 문제, 한 가정 내의 문제로만 여겨왔다. 이러한 사회적 묵인과 방치로 인해 되풀이되는 가정폭력은 가족 관계의 사회적 문제뿐만 아니라 자녀, 즉 아동청소년의 사회적 부적응 및 범죄 문제를 야기한다. 더 나아가 가족의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