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국가] 종교개혁시대의 영국의 교회와 국가관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종교개혁시대의 영국의 교회와 국가관계론
1. 들어가는 말
16세기 동안 영국은 다른 유럽나라들과 같이 종교개혁을 통한 혼란기를 겪게 되지만 유럽의 나라들과는 사뭇 다른 진통을 겪게 된다. 영국은 교회와 국가 관계에 있어서 특별히 16세기 동안 교회 위에 국가 또는 민족을 두는 예를 보여주었고 헨리 8세 시대부터 엘리자베스 2세까지 영국의 정치 지도자들은 “영국교회의 수장”이라는 칭호를 갖고 영국 교회는 가이사 교황체제에서처럼 국가에 의해 흡수되었다. 김흥수, “敎會와 國家 關係의 歷史的 類型,” 신학사상 59집 (1987), 826.
발제를 통해 살펴볼 종교개혁기의 영국과 로마와의 갈등은 대외적으로는 ‘교교갈등’이라기보다는 ‘정정갈등’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헤이 교수는 영국의 종교개혁을 ‘정치적 종교개혁’(Political Reformation)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Christopher Haigh,, 『English Reformation: Religion, Politics, and Society under the Tudors』(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3) 104.
그래서 본 발제는 영국 성공회가 성립된 배경을 시작으로 헨리8세, 에드워드6세, 메리1세와 엘리자베스1세 초기까지 종교개혁기를 통해 성립된 영국 교회, 즉 영국 성공회와 로마가톨릭과의 관계, 그리고 영국 성공회와 국가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2. 영국 성공회 성립 배경
14세기 영국에서 이미 교황의 영향력은 상당히 약화되어 있었다. 교직임명에 관한 법률(Statute of Provisors)로 교직 임명에 관한 교황의 개입을 사실상 금지시켰고 이로 인한 분쟁을 로마 교황청의 최고법원(Rota)에 항소하는 길 또한 왕권보호 법률(1353, 1365, 1393 praemunire statutes)로 봉쇄하였다. 국제적인 정치상황의 변화로 교황들은 영국 국왕들에게 일부 권한을 양보하기에 이르렀고 1500년의 영국 교회는 이미 국왕지배하의 교회(Erastian Church)로 볼 수 있다. Susan Doran and Christopher Durston, 『Princes, Pastors, and People: The Church and Religion in England, 1500-1700』(London: Routledge, 2003) 60.
16세기 들어 헨리 즉위 초기 몇 년 동안 위클리프주의(Lollardy)의 부흥으로 영국 내에는 강력한 반성직자주의가 흐르고 있었고 평신도들은 교회의 과중한 과세와 영혼은 물론 재산까지 강제 사법권을 행사하는 데 매우 분개하였다. 인문주의 또한 교회 개혁에 대한 집요한 요구와 성경에 근거한 악폐의 비판으로써 그러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윌리스턴 워커, 『기독교회사 下』송인설 옮김, (서울: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1994) 539.
틴데일(William Tyndale)이 대륙으로 건너가 번역한 영어 성경은 1526년 영국으로 유입되었고 이것은 특히 런던의 상인들과 많은 위클리프주의자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위클리프주의와 루터주의가 함께 만나자 영국 교회 지도자들은 루터의 가르침과 모국어 성경 모두에 대해서 적대감을 품게 되었고 국내의 탁월한 에라스무스주의자들인 피셔와 모어는 반루터파의 선봉이 되었다. 이러한 배경들 속에서 영국과 영국 교회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윌리스턴 워커, 『기독교회사 下』540-541.
3. 영국 성공회 성립 과정에서의 교회와 국가 관계
3-1. Henry 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민전쟁 이후 종교개혁의 정치화와 지역적 종파화 -슈말칼덴(Schmalkalden) 동맹을 중심으로 -
  • 종교개혁의 과정과 이에 대한 루터의 정치사상을 살펴봄으로써, 근대로 접어들게 된 독일의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2. 종교개혁 당시 신성로마독일제국의 정치적 배경신성로마제국 안에 있던 독일은 영국이나 프랑스 같이 하나의 나라가 아닌 제후들이 각각의 영토를 다스리고 있었다. 당시 제국의 황제는 선제후들 선제후는 3명의 대주교들(마인즈(Mainz), 쾰른(Köln), 트리어(Trier)), 4명의 제후들(라인 팔츠(Pfalzgraf bei Rhein), 작센

  • 스웨덴 복지사례 연구
  • 영국의 도서들까지 침입하였던 바이킹 시대(800~1050, A.D)가 있었으며, 남부지역을 덴마크에 점령당한 시대도 있었다.이 나라가 민족국가로서의 기반을 굳히기 시작한 것은 13세기 초기부터이다. 그 이전까지는 각 지방의 여러 성들이 각기 별개의 법을 가지고 상징적인 왕권하에 자유로운 연방체제를 형성하고 있는 형태였었다. 종교적으로는 11세기 독일로부터 카톨릭 선교사들이 들어와 많은 원주민들을 개종시켰으며, 교회를 세우고 라틴어를 보급하

  • [한국교회사] 선교사와 한국교회
  • 종교를 짓밟고 저급적이고 미신적인 것으로 타파하였다. 한국의 역사와 문화와 융합한 한국교회가 탄생해야 할 것을 그것들과 단절된 미국의 보수적교회를 모방한 것에 지나지 않는 한계에 다다르게 한 것이다.3. 결 론그동안 우리는 한국교회와 선교사라는 주제로 역사를 뒤돌아 보았다. 분명 선교사들로 인해 한국교회가 생겨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전부터 우리 스스로가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이미 목숨을 걸고 전도를 했던 점들을 보았을 때, 과

  • 일본 근대국가 성립과 기독교의 관계 - 천황제 국가 체제의 성립과 신교의 자유 - 교회와 국가
  • 관계론 연구』(서울: 한울 아카데미, 2000), p.73.Ⅲ-2. ‘신사비종교론’과 ‘초종교 ‘종교 위의 종교’, ‘종교 중의 종교’. 서정민, “일제 말 한국기독교 수난의 종교간 갈등 측면”(『한국기독교와 역사』, 2001), p. 152. 로서의 국가신도론’일본국가는 처음부터 이 국가신도, 천황을 정점으로 하는 신사신도 신사신도는 종교가 아니고 국가의식이지만 교파신도는 교수가 있고 신앙과 종교행사를 하는 것이고 종교적 포교를 하는 것이므로 종교라 하

  • 종교개혁의 영성과 문화적 상관성
  • 교회는 항상 개혁되면서 존재한다.”(Ecclesia reformata semper reformanda)- 공시적 연구 : 개혁의 이론- 통시적 연구 : 개혁의 수용공시적 연구 : 개혁의 이론신학과 정치분야에서 만족할 만한 연구성만찬에 관한 논쟁, 예배 예식의 개혁에 대한 이론은혜의 방편으로서 성례에 관한 논쟁, 신앙 고백교회론, 교회와 국가의 관계 등통시적 연구 : 개혁의 수용종교개혁을 각 시대와 나라는 어떻게 수용했는가루터파와 독일 경건주의 운동루터파와 영국의 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