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주의 비평의 실제 심리주의 비평 실제 심리주의 비평의 실제 작가 심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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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심리주의 비평의 실제
목 차
Ⅰ. 서론
Ⅱ. 심리주의 비평의 실제
1. 작가의 심리 연구 ― 윤동주의 생애와 〈서시(序詩)〉를 중심으로
2. 작품의 심리 연구 ― 〈자화상(自畵像)〉을 중심으로
Ⅲ. 결론
※ 참고 문헌
Ⅰ. 서론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은 기원전 4세기 정도부터 있어왔지만, 20세기에 와서 프로이트와 그의 추종자들의 정신 분석 이론과 관련을 맺게 되었다. 특히나 프로이트의 무의식, 항문부의 성, 남근 상징,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이 문학에 대한 현대의 심리주의 비평의 도구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이것들로 인해 심리주의 방법의 대부분의 남용과 오해가 생기기도 하였지만 이러한 정신 분석적 해석은 자격 있는 비평가들에 의해 다루어질 경우 사실로 실증되었다. 그렇기에 심리주의 방법은 문학과 정신분석, 두 분야가 잘 다루어질 경우 문학을 비평하는데 있어서 귀중한 도구가 될 것이다.
비평 대상을 정할 때 작품은 작가의 내면을 반영한 것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작가의 성격과 삶이 작품에 대체적으로 잘 반영 되어 있는 것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작품에 자신의 신념이 잘 드러난 윤동주가 적정하다고 여겨졌다. 윤동주는 식민지 지식인의 정신적 윤리적 고통을 섬세한 서정과 투명한 시심으로 노래한 저항시인으로 우리에게 알려있다. 그는 부끄러움의 미학을 바탕으로 하여 도덕적 순결성의 추구와 자기희생의 의지를 주로 노래했는데, 그의 문학작품을 보면 그 자신의 심연에 간직한 목소리를 작품에 잘 투영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여기서는 윤동주의 작품 〈서시(序詩)〉와 〈자화상(自畵像)〉으로 각각 작가, 작품의 심리 비평을 하였다.
Ⅱ. 심리주의 비평의 실제
1. 작가의 심리 연구 ― 윤동주의 생애와 〈서시(序詩)〉를 중심으로
윤동주는 행동적 저항보다 순수한 민족 정서로서의 저항시인이며 한 결백한 청년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에서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 중 하나로 ‘작가의 심리’를 연구함에 있어 주목해야할 것은 무엇보다도 그의 성장배경이다. 그리고 의식 현상의 주체자로서 시인 윤동주가 그 의식을 표출한 작품을 분석하기 위한 비평적 관점에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원용하고자 한다.
윤동주는 1917년 12월 30일 만주국 간도성 화룡현 명동촌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윤영석과 어머니 김용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는데, 어머니 김용은 독립 운동가이며 교육가인 규암 김약연 선생의 누이 동생이었다. 명동촌은 농촌이기는 하지만 1900년대에 들어 선각자들이 이주해 들어오면서 종교와 교육, 그리고 독립운동의 중심지가 되어 있었다. 동주의 외삼촌인 김약연 선생은 회령에서 명동촌으로 이주해 와 조선인 마을을 형성하고 명동서숙을 거쳐 명동 소학교와 명동 중학교를 설립 발전시키는 등 독립 운동에 온 열정을 바친 인물이었다. 1909년에는 기독교에 입교하여 독실한 신자가 되기도 하였다. 한편 동주의 할아버지 윤하현 역시 1910년 기독교를 믿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규암 김약연 선생과의 관계가 매우 긴밀해질 수 있었다. 두 사람의 관계는 매우 밀착되어 있었기 때문에 규암 선생의 누이인 김용과 동주의 아버지가 혼례를 올리게 된 일은 매우 자연스러운 귀결이었다. 그러니까 간도 명동촌의 두 선각의 혈통이 합쳐지게 되었으며, 그리하여 1917년에 윤동주가 태어난 것이다. 이건청, 『尹東柱:윤동주 시선집·산문집/윤동주 평전·연구자료』, 문학세계사, 1995, pp.133~134.
이렇듯 할아버지 때부터 기독교를 믿어온 집안 배경과 그가 다닌 학교를 통해 받은 기독교적인 교육은 그의 시 세계 전반에서 높게 평가되는 윤리적 순결정신과 부끄러움의 시학을 형성하는 데 있어 큰 영향을 주었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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