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5-2]‘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문학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29 / 2015.09.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문학의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 [문학의 이해]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 문학의 이해-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이를테면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의 여주인공 정인의 연애, 섹슈얼리티, 그리고 권태를 프로이트의 이드, 에고, 슈퍼에고를 통해 분석하는 방식 등등
-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문학의이해 |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문학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문학의이해 |
공통 |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이를테면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의 여주인공 정인의 연애, 섹슈얼리티, 그리고 권태를 프로이트의 이드, 에고, 슈퍼에고를 통해 분석하는 방식 등등/ 반드시 논문의 형식을 취할 것/ A4용지 6 ~ 7페이지 이상) |
- 하고 싶은 말
-
- 유아교육과 2학년 문학의이해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서론
Ⅱ.본론-1.심리학자들의 정신분석이론과 방법론
(1)프로이트
(2)자크라캉
(3)융
2.심리주의 비평의 실제
이상의 <오감도제2호>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3.심리주의 비평의 가능성과 한계
Ⅲ.결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의 모든 행위는 항상 심리적인 동기가 있게 마련이다. 행동이란 인간의 심리가 동작으로 표출된 것이다. 문학작품은 인간의 외적 행위와 내적인 심리현상을 작가가 작품으로 형상화한 언어예술이란 점에서 문학과 심리학은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심리주의 비평은 정신분석학을 응용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 비평(psychoanalysis criticism), 정신분석학적 비평(psychoanalytical criticism)으로도 불린다. 심리주의 비평은 작가의 창작심리, 문학작품의 내적 심리, 문학작품을 수용하는 독자심리 등 세 가지 영역을 인간의 심층심리, 의식의 흐름, 리비도, 콤플렉스, 꿈의 이론, 자동기술법 등의 방법으로 해명하고 분석하려는 방법이다.
심리주의 비평의 근원은 희랍의 철학자 Plato로 거슬러 올라간다. Plato는 그의 <대화편> 중 "Ion"에서 작가와 독자의 정신상태를 문제로 삼아 문학의 영감(inspiration)을 논했다. 그는 "시인은 자신의 기술적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접신(接神)으로부터 나오는 영감(靈感)에 의해 시를 노래한다"는 주장을 했다. 이어 Aristotle은 그의 <시학>에서 문학을 일종의 모방행위로 보고 문학의 쾌락적 측면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6장에서 비극을 정의하는 가운데, "비극이란 연민과 공포를 통해 감정의 정화(catharsis)를 불러일으킨다"라고 말했다. 그 후 론기누스(Cassius Longius)는 그의 《숭엄론(On the Sublime)》에서 작가는 문학작품을 통하여 정서적 감흥을 일으키고, 이를 만족시켜줌으로써 예술적 황홀감을 느끼게 하는 위력이 있다고 하여 문학의 감동력을 주장함으로써 비모방론적 문학관을 수립했다. 한편 19세기 낭만주의 시인들은 작가의 상상력을 강조했다. 특히 코울리지(Coleridge)는 공상력과 상상력을 구별하고서 상상력을 우위에 두었다. 그러나 본격적인 심리주의 비평은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무의식이론과 함께 시작되었다. Freud는 예술의 궁극적인 목적은 유아기의 소망충족이라는 관점에서 작가와 작품간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그 후 Freud의 이론은 알프레드 아들러(Adler)와 칼구스타브 융(K.G.Yung)의해 많은 변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심리주의 비평연구를 프로이트, 자크라캉, 융을 중심으로 정신분석 이론을 살펴보고 한국의 작가 중, 이상을 중심으로 심리주의 비평의 실제에 대해 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
이명재.「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1997
이상우외「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집문당,2002
허창운,「프로이드의 문학예술이론」,민음사,1997
윌프레드,「문학비평 입문 제3판」,한신문화사,1994
김열규,「정신분석과 문학비평」고려원,1992
안느끌랑시에「정신분석과 문학비평」,숭실대학교 출판부.1998
김광길외「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국학자료원,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