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속의 페르시아 고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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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물 속의 페르시아 고양이
작가에 대하여 - 이 소설의 작가인 구효서는 자의식의 문제를 끊임없이 성찰한다. 자기가 겪은 삶의 일부분에서 그가 끝에 도달한 결론에는 다분히 짙은 허무가 묻어 나온다. 이 작품은 이른바 「소설가소설」이다. 일반 소설과 같이 허구의 인물과 상상력을 동원하지 않고 자기 일생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마치 수필 쪽에 더 가깝다고 느껴진다. 일반 독자들에게는 하찮게만 보일 수도 있지만, 소설가들이 자신의 자질구레한 일상을 소설이라는 형식으로 발표한 소설가소설은 90년대 우리 문단에 유행이었다. 구효서의 작품세계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중심적인 주제들이 작가의 탄력적이면서 개성적인 서술기법과 더불어 매우 집약적인 형태로 녹아들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작품의 주목할 만한 것은 구효서의 기억들이 구효서 개인의 추억 속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동시대를 산 사람들에게는 곧 나 자신의 얘기 같은 리얼리티를 제공하고, 나아가 그 아래세대에게는 생활사의 한 단면을 드러내 준다는 점이다.
구효서가 말하기를 소설을 쓸 때 가능하면 자신은 카메라가 되고자 한다. 차가운 시선을 통해 따뜻함과 감동을 불러오는 카메라 이것이 바로 그의 신념이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소설에 작가가 개입하지 않겠다는 투철한 거리의식의 반영인 것이다.
줄거리 - 겨울 매우 추운 날 주인공은 가족과 함께 얼음지치기를 하러 개울로 나가게 된다. 주인공은 잠시 쉬기 위해 ,새로 얼은 얼음 위에서 담배를 피게 되는데 그 밑으로 물의 흐름을 역류하는 거대한 물고기를 보고 기겁을 하게 된다. 이 일이 있은 후 주인공은 습관하나가 생겼다. 일상 속에서 무심코 보아 넘기거나 들어 넘겼던 일들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것이었다. 그 중의 하나가 군대를 다녀오고 나서 복학생 시절 때 자취를 구하러 다니던 중 대전 도마동의 붉은 머리 아주머니를 만난 일이었다. 소설을 쓰기 위해 조용하고 아늑한 자취방을 찾던 주인공은 우연히 그 아주머니의 집을 찾게 되었고, 그녀와의 대화를 통해서 그녀의 옛사랑 얘기하며 그녀에 대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어느 정도의 호감을 가져 그 자취방을 선택하려 하고 복덕방에 갔는데, 거기서 한 인물을 보게 된다. 바로 그녀를 사랑에 빠지게 한 장본인이 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가 그녀의 딸과 결혼을 하게 되었고 또한 부잣집 중년의 여성과 놀아난다는 것을 알게 된 주인공은 복덕방을 나오게 된다.
어두운 현실과 차가운 세계 인식 - 작가는 현시대의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해 많은 관찰을 통한 동정 어린 시선을 보낸다. 또한 현대문명의 물질 만능주의 즉 부에 집착하는 한 어리석은 인간을 보면서 우리 사회가 그만큼 각박해 졌다는 것을 암시해 주고 있다. 특히 투명한 얼음 반대편의 인간 세상을 비아냥거리는 듯한 그 커다란 물고기의 유영은 주인공이 느끼는 현실이 어둡고 차가운 세계임을 자각시키는 동시에 이 시대의 독자들에게도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마지막의 고양이의 죽음을 통하여 작가는 우리사회의 어두컴컴하고 냉정한 모습을 허무주의로 끝맺음을 하고 있다. 아주 뚜렷하게 무언가를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꼭 우리 주변의 이야기만을 얘기하고, 우리의 이야기인 것을 스스럼없이 나열하고 일깨워 준다. 우리가 현실에서는 경험해보지 못한 일들을 꿈속에서 모두 체험을 해 보듯이, 이 작품은 여러 삶에 대한 길잡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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