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정 아동의 심리_사회적 기능 강화를 위한 통합적 개입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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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로그램 내용 분석
Ⅰ. 위기가정 아동의 심리사회적 기능 강화를 위한
통합적 개입 프로그램
- 꿈과 희망심기 21 -
(기관명 : 전국대학사회복지관협의회)
《기획단계》
1. 필요성 확인
IMF 이후의 한국사회는 우리에게 기존에 겪지 못했던 많은 문제를 가져다주고 있다. 한 신문기사에 의하면 2010년 한 해 33만 4,030쌍이 결혼하여 이 중 11만 9,982쌍이 이혼하는 등 3쌍 중 1쌍이 이혼한다고 한다.(조선일보, 2010년 7월 30일) 또한 서울 가정법원에 따르면 생계비 때문에 버려지는 아이들도 2010년 6월까지 전국 영유아시설, 일시보호시설 276개소에 수용된 4,876명으로 2009년 같은 기간보다 1,500명이 늘었고, 법원에 개인파산 신청수가 2010년 1월에서 9월까지 104건으로 2009년 같은 기간보다 10개가량 늘었다고 한다.(월드비전 성남종합사회복지관, 2010:12) 이러한 경제, 사회적 문제는 사회의 근간인 가족의 기능을 약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족기능의 약화로 인해 생겨난 문제는 당장은 ‘가족 경제력의 중심’으로 인식되는 아버지와 실질적으로 가정을 꾸려나가는 어머니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빈곤, 실직, 결손 등의 문제로 표면화되고 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가족구성원을 이끌어 나가는 부모에게 미치는 경제사회적 문제들이 정서적으로 매우 민감한 아동 및 청소년에게까지 영향을 미침으로써 가출, 학교부적응, 비행, 성격장애, 행동장애, 정서장애, 약물중독 등 어느 한 가지 관점이나 방법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복합적인 문제들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아동 및 청소년은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성인가족원의 보호를 받으며 성장발달하기 때문에 아동이 속한 가족의 구조 및 기능, 가족관계 등 여러 가지 가족환경의 변화는 이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가족은 사회의 기본단위로서 사회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족의 구성원인 아동 및 청소년은 급변하는 사회와 직간접적으로 상호영향을 주고받게 된다.(김승권, 2010:6)
학교가 끝난 이후에도 돌봐줄 보호자가 없어 길거리를 배회하는 아동들과 급작스런 가정의 변화를 견디지 못하고 비행을 저지르거나 약물에 빠지는 청소년, 저소득으로 인해 ‘삶의 질’을 보장받지 못하는 빈곤계층의 자녀, 건전한 가치기준을 확립하지 못한 체 일탈을 일삼고 심한 정서적 불안을 보이는 10대들의 모습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어느 한 가지로 정의되는 것이 아닌 복합적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어느 한 가지 문제만을 다루는 것이 아닌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들에게 접근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경제적인 원인으로 야기된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문제들은 단기적이고 통제적인 해결방안이 아닌 장기적인 대책마련을 필요로 하고 있다.
2. 기관상황 분석
1) 기관의 설립목적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예방,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연계 및 연대를 통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지원과 우수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2) 기관 연혁
○ 1998. 4. 3. 대학사회복지관협의회 창립총회 / 파랑새 보금자리운동 발족
○ 1998. 4. 29.~ 5. 6. 가정지원사업을 위한 실태조사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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