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관 연계 학교 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학교사회사업의 개념
2.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학교사회사업가의 역활
4.학교사회사업의 모델
5.학교사회사업 지원 현황
6.은평 종합 사회복지관의 학교 사회 사업
7. 과제 및 결론
- 본문내용
-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여 학생 개개인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이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며 학생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학생-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전문적인 사회사업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도움을 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학생 개인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결해주는 심리치료적인 활동 외에 학생-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장기결석, 빈곤, 학습부진, 비행 등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여야 하며 교육목적을 저해하는 사회, 경제, 정치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1) 공평한 교육의 기회 제공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학생의 교육적 욕구와 권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특별교과과정이나 개별화된 학습지도를 제공하는 교육적인 면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기회를 공평하게 배분시켜 주는 사회정책이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 속에서 학교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학생의 심리&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제공
획일화된 교육제도와 입시위주의 교과과정에서 받는 스트레스와 보다 취약한 사회환경(빈곤가정, 소년소녀가장, 결손가정, 피학대 아동 등)에서 생활하는 요보호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고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심리치료나 경제적 원조와 같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