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칠정 논쟁 사단칠정 논쟁 사단칠정 기대승의 문제 제기 사단칠정 논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본문내용
-
사단칠정 논쟁
1. 사단칠정논쟁
(1) 기본개념정리
사단(四端)은 맹자가 처음으로 사용한 개념으로 인간의 4가지 착한 본성, 순수한 선 (善)을 말한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성선설을 주장하였다. 사단(四端)중에서도 맹자가 가 장 중시한 것은 측은지심이었다. 측은지심은 남의 어려움을 보았을 때 마음속에서 저절로 생겨나는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일컫는 말로써 보상을 요구하거나 사람들의 비난을 두려 워하여 인위적으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이 밖에도 자기 잘못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잘 못을 미워하는 수오지심, 남에게 양보하는 사양지심, 옳고 그름을 따지려는 시비지심 등이 사단을 구성하고 있다. 이는 또한 인, 의, 예, 지의 실마리(단서)가 되기도 한다.
칠정(七情)은 사단(四端)과는 차원이 다른 감정이다. ‘예기(禮記)’에서 처음으로 다뤄진 이 개념은 인간의 7가지 감정을 말하며, 완전한 선(善)인 사단(四端)과는 달리 칠정(七情) 은 유선유악(有善有惡)으로써 선악이 섞여있는 상태이다. ‘희(喜), 노(怒), 애(哀), 구(懼), 애(愛), 오(惡), 욕(欲)’ 이렇게 7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성리학자들이 문제 삼는 것 은 대체로 ‘중용(中庸)’에서 언급한 희(喜)·노(怒)·애(哀)·락(樂)의 네 가지 감정을 의미한 다. 물론 양자 간에 개념적인 차이는 없다. 네 가지로 나누든 일곱 가지로 나누든 인간의 감정 일반을 통칭했다는 점은 동일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심성(心性)론은 사람의 마음을 철학적으로 설명한 이론이다. 심성론에서는 성(性)과 정(情)을 다루고 있는데 여기서 성(性)은 인, 의, 예, 지를 지칭하고, 정(情)은 측은, 수오, 사양, 시비지심을 지칭한다. 주로 심성(心性)을 하나로 보는 일원론과 심(心)과 성(性)을 두개로 나눈 이원론으로 입장이 나뉜다. 사단칠정 논쟁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입장의 차이에서 시작되었다.
(2) 발단
1553년, 추만 정지운의 ‘천명도(天命圖)’를 이황이 수정하면서 비롯되었다. 본래 정지운은 동생 정지림을 교육시키기 위해 ‘천명도(天命圖)’를 작성하였는데 예기치 않게 그 내용이 세상에 유포되면서 이황도 이를 접하게 되었다. 이황을 이를 읽어 본 후 내용 중에 잘못된 점이 있다 하여 정지운에게 내용을 수정하도록 권하였다. 즉 정지운이 “사단은 리에서 발한 것이고 칠정은 기에서 발한 것이다.”라고 작성했던 부분을 “사단은 리가 발한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한 것이다.”로 고치도록 한 것이다. 거의 같아 보이는 이 문장은 리와 기의 주체적인 움직임에 따라 다르게 구별할 수 있는데, 이황이 고친 문장은 원본보다 리와 기의 주체적인 움직임을 강조한 것이었다. 이에 대해 세간의 학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어났고, 그로부터 6년이 지난 뒤에 이황은 기대승에게 짤막한 편지를 보내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기에 이르렀다. 이황의 편지를 받은 기대승은 사단 칠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여 이황에게 편지를 보내게 되었고, 이황이 다시 화답하는 글을 보내면서 장장 8년간에 걸친 본격적인 논쟁이 시작되었다.
(3) 전개 및 중심내용
이 논쟁은 주자학의 심성론으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여기서, 기대승과 이황의 논지는 사단과 칠정의 관계를 어떻게 파악하느냐 하는 데서 갈라진다. 이황의 경우는 각각 리와 기에 분리 소속시킴으로써 이를 해결하려 했다면, 기대승의 경우는 분리를 인정하지 않은 선에서 해결점을 모색했다.
1. 1차 논쟁
기대승은 이황에게 보낸 제1서에서 사단과 칠정이 다 같이 정(情)이라고 규정함으로 써, 사단도 정이므로 칠정을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더 나아가 그는 사단은 칠정 속에 포함된 것이므로 사단과 칠정을 상대적 개념으로 대응하여 논할 수 없다고 하였 다. 곧 칠정은 인간의 심리 현상을 통칭한 것이며, 그 중에서 선한 것이 사단이라는 것 이다. 또한 그는 현상 세계에서는 리와 기를 나눌 수 없다고 주장하며, 리를 기 안에 있 는 원인 정도로만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길버트와 스펙트의 지역사회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기능 중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과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보고서]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인 접근의 쟁점 및 경향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 자유무역(Free Trade)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유무역이란 자유무역의 장단점 자유무역이 우리나라 경쟁에 미치는 장단점(학습자 생각 포함)
-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종업원의 직무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신의 경험을 예를 들어 정리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