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ler이론(타일러이론)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Tyler의 인물소개, Tyler이론의 배경과 내용


2. 학교교육의 목적


3. 목표 달성에 유용한 학습경험은 어떻게 선정하나?


4. 효과적인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경험의 조직


5. 학습경험의 평가 방법


6.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에의 참여 방법


7. Tyler 이론이 우리나라에 공헌한 점


8. Tyler이론의 장점과 단점


9. Tyler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비판

본문내용
2) 효과적인 조직의 기준
(1) 반복성 : 중요한 교육과정 요소를 수직적으로 강조하는 것
(2) 연계성 : 학습 경험이 단계적으로 깊어지고 넓어져서 경험이 계속적으로 축적
되는 것을 의미한다. (확대 및 심화)
(3) 통합성 : 교육과정의 내용을 수평적으로 연관시키는 것
3) 조직에 필요한 요소
New York의 Dalton 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 위원회에서 개발한 조직요소는 개념, 가치, 기술이라고 주장했다. 위원회에서는 모든 교사에게 이 모든 요소를 분석하여 자신의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를 연구해 보도록 요구하고 있 다. 그러한 공통의 요소를 강조함으로써 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합시키며 교육적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1) 각 발달 단계에 따라서 적합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여러 요 소를 잘 종합해야 한다.
(2) 교육과정을 설계 할 때는 그 교과나 교육과정 전체에 관련이 깊은 요소들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3) 조직 요소가 설정되면 그 요소들은 반복성, 연계성, 통합성을 이룩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요소들이 계속해서 반복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4) 조직의 원리
(1) 조직할 때 고려할 점
의 원리를 학생들의 경험을 기준해서 적용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2) 조직의 원리
① 연대순으로 조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