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ler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기술로서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술로서의 교육과정
(Tyler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
인물 소개 및 이론의 배경
1)인물소개
랄프 타일러(Ralph Winfred Tyler)는 1902년 미국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타일러는 도안대학(Doane College)에서 물리학을 전공
하였으며 졸업 후 고등학교 과학교사로서 근무하면서 다양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각자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일찍
부터 체험하게 되었다.
그 후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교육평가에 관한 자신의 이론을 체계
화 하게 되었다. 후일 자신의 이론을 바탕으로
“the Eight Year Study”에 참여하여 총책임자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미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과중심에서 벗어나 폭넓은
교양과 생활적응교육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선회하였다.
2) 타일러 이론의 배경
타일러의 이론은 진보주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히 미국내 진보주의 교육협회가 실시한 “the Eight Year
Study”를 통하여 고등학교 수준에서도 아동중심, 생활중심,
경험중심을 강조하는 진보주의교육(progressive education)
자였다.
3) 타일러 이론의 내용구성
타일러의 교육과정의 기본요소
◎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경험의 선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 이러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책 요약 [A++]
  • 교육철학의 기본 방향과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결국, 학교교육의 목표는 민주적인 가치관, 태도, 지식, 기술, 능력 등의 전 생활에 걸친 내용을 강조하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2) 심리학의 활용(학습심리의 활용)교육목표 선정의 두 번째 활용기준은 학습심리로, 교육목표는 교육의 종착점이고 그것은 학습을 통해 달성되는 결과이다.- : 학습을 통한 조절은 가능하지만, 생리적 반응의 억제는 불가능

  • [자연계열] 프로그램개발이론
  • 기본적으로 타일러의 이론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는 고전적 관점을 취하는 분(Boone)과 보일(Boyle)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1) 분(Boone)의 모델분(Boone)의 프로그램 개발모델은 조직의 목적, 고객의 요구분석, 평가를 실제처럼 명료화하는 것을 중시한다. 교육자가 학습자들의 교육요구를 정확하게 명시하고 평가, 분석하기 위해 동료나 지도자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것을 강조했다. 이 과정에 조직의 상호작용 촉진기능이 요구된다. 분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성과 계획
  • 4장. 교육과정의 구성과 계획4-1.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와 구성원리1. 교육과정의 구성원리의 필요성교육과정을 구성한다는 것은 교과교육 전체의 학습계획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의도적이고 유목적적인 인간 활동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구성에는 일정한 구성원리가 확립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구성원리는 과학적 법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의 구성활동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승인되는 원칙을 뜻한다.구성원리가 있음으로

  • [2022 교육과정][공통형, 지정형2]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2)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 사회적 변화, 흐름① 사회학 이론a. 행동주의행동주의는 다른 이론과는 달리 인간의 복잡한 학습 과정에 대해 관찰 가능한 행동을 통해서 학습의 과정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이런 점에서 실제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도출할 수 있는 이론이다. 교사가 기대하는 학생의 행동을 조성하기 위해 상을 주거나 벌을 주는 행위 등은 행동주의 강화 원리를 활용한 대표적인 예이다. 이상과 같

  • Tyler모형의 배경 및 각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모형에 대해 평가하시오 (사회복지학)
  • 교육목표는 다시 한번 심리학 학습의 원리라는 부차적인 심리에 의해 걸러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Tyler 모델의 배경과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모델을 평가할 것이다.Ⅱ. 본론1. Tyler 모델의 배경1) Tyler의 기능주의적 교육관Tyler의 커리큘럼 이론은 초기 교육학의 확립에서 실용적인 이론적 지침으로서 커리큘럼 개발의 전통적인 모델로서 영향을 미쳤다. 그동안 고전적 모델로는 목적-수단 접근, 개발 모델, 기술공학적 접근, 교육목적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