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since 1900 1910 1919년 마티스 분석적 입체주의 그린버그 다니엘 헨리 칸바일러 분석적 입체주의의 _¡ 피카소와 브라크의 입체주의에 대한 해석 입체주의 꼴라주의 창안 초기추상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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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art since 1900 (1910~1919년 )
1910 : *마티스 DanceⅡmusic :고전주의 권위를 와해시키는 시도
1911: *분석적 입체주의전개
1912: *입체주의 꼴라주의 탄생
1913: *초기 추상의 전개(들로네,말레비치)
1914:*구축주의와 레디메이드(타틀린,뒤샹)
1915:*러시아 형식주의 (말레미치)
1916:*다다(카바레 볼테르,한스아르프) , 미국아방가르드 (피카비아, 스티글리츠 ,폴스트랜드)
1917:*신조형주의(몬드리안)
1918:*피카소(혼성모방)
<각 연도별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사항>
1. 마티스
* 고전주의의 권위를 와해시키는 위협적인 시도
music은 다섯명의 악사가 띠 모양으로 늘어선 4미터에 가까운 그림으로 그림을 마주하는 관람자는 지각의 난제에 부딪히게 된다. 형상 하나하나에 주목하려는 시도는 캔버스의 나머지 부분의 강렬한 색채로 인해 좌절되며, 역으로 화면 전체를 한눈에 파악하려 들면 배경의 청색과 녹색이 인물의 주홍색과 충돌하며 일으키는 떨림 때문에 더 이상 화면 전체를 파악할 수 없게 된다. 인간의 지각에서 비롯된 형상과 배경의 대립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것이 마티스의 의도이다. 관람자는 그 과도함에 흐려져서 아무것도 볼 수 없는 상태에 이르는 것이다.
마티스의 ‘장식’개념의 위대함은 듬성듬성한 구성으로 형상에 초점을 맞출 수 없는 무력감이 전체 화면을 단번에 포착할 수 없는 무력감으로 전이되는 전환을 간파하기 어렵게 만든 점에 있다. 관람자의 시선을 계속 움직이게 하려면 당연히 밀집된 구성을 취해야 마땅하지만 마티스는 빽빽하게 채워지지 않은 장식 형태를 취했다.
마티스의 작품에서 관람자가 마주 하게 되는 것은 강렬한 색채로 관람자를 압박하는 그림으로 채워진 벽이다. 이것은 전통적인 보는 방식에 대한 공격이다. 마티스의 ‘장식’개념은 회화의 전통 뿐 아니라 보는 것의 전통에 까지 공격하고 있는 것이다.
2.분석적 입체주의 (1911년 말 피카소와 브라크에 의해 등장)
(1)분석적 입체주의의 특징
첫째, 화가가 사용하는 색채의 범위가 총천연색 스펙트럼에서 절제된 모노크롬으로 축소됨.
둘째, 마치 롤러로 인체의 양감을 눌러 없앤 것처럼 공간이 극단적으로 평면화됨.
셋째, 이처럼 폭발적인 과정의 물리적 잔해를 묘사하는데 사용된 시각적 언어이다. 이런 시각적 언어는 기하학적인 경향을 보여준다.
①얕은 평면 ② 그리드 형태 ③ 작은 꾸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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