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양성 특별프로그램 중고등학교 현장 사역을 위한 특별활동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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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앙 양성 특별프로그램
중·고등학교 현장 사역을 위한
특별활동 운영 계획
C. A(Club Activity) Management Program
- 청소년 문화사역 관련 -
차 례
1. 시작하는 말
2. 청소년 교육의 과제
(1) 20@@년, 한국 청소년들의 현주소
(2) 청소년 교육, 무엇을? 어떻게?
3. C.A Program의 기본 Formation
(1) C.A Program의 전체적인 개요
(2) Program내용의 양식: Pattern
4. Cuiculum 만들기 : Work Shop
(1) 준비작업
(2) C.A Program의 운영 계획
(3) Example
5. 맺는 말
* 부록
(1)청소년 문화의 실태/ (2)기본가치의 모델 조사
1. 시작하는 말
누구나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면서도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청소년 교육사역입니다. 그들의 말과 행동은 감각적이고 즉흥적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 어떠한 말과 행동이 튀어나올지 모릅니다. 기성세대의 가치관이나 이성적 판단으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청소년. 그러나 이것을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이해하고 내버려둔다면 우리는 다음세대에 대한 책임을 너무나 회피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우리의 말과 행동의 거울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보여주는 언행, 꿈과 사랑, 용기와 희망은 그들에게 그대로 투영됩니다. 단순히 지식적이며 냉소적인 태도로 청소년들을 가르친다면 그들은 그 모양 그대로 성장하고, 또 그 다음세대를 똑같이 가르칠 것입니다. 과연 이들에게서 교회와 나라의 장래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분명한 것은 다음세대를 이끌고 가야할 주체들이 손에 잡을 수 없는 허상을 꿈으로 삼고 있으며, 집단적 관심사에만 휩쓸려 자신의 모든 삶을 내어 던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청소년 교육사역은 곧 우리의 다음세대를 준비하는 귀중한 사역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보고서는 청소년들의 문화적인 환경과 교육의 과제에 대하여 진단할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적인 방안으로써 학교 현장에서의 청소년 문화사역에 대한 진행에 필요한 내용들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현재 학교 현장에서 진행 중인 특별활동을 실제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프로그램 작성해 보았습니다.
2. 청소년 교육의 과제
(1) 20@@년, 한국 청소년들의 현주소
최근 들어 “청소년 문제가 심각하각하다.”라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습니다. 불과 얼마 전 까지만 하더라도 미혼모문제는 20세 이상의 성인들의 문제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고등학생은 말할 것도 없고, 중학생에 이르기 까지 심각하게 번져가고 있습니다. 부록1-1 참조
심지어 초등학교 아이들까지 나체로 화상채팅을 하는 세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학원폭력문제는 이제 극에 달하여 소위 ‘짱’이라 불리는 남자 아이들에게 여학생은 성을 상납하는 성인들이 하는 행동 그대로를 모방하고 있습니다. 부록1-2 참조
참으로 마귀의 세력은 엄청난 교육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모범생이라 불리는 청소년들은 어떨까요? 그들의 꿈은 자아실현이라는 미명하에 물질주의 속의 신분상승이라는 꿈을 안고 돈과 권력으로 남들을 짓밟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에 비해서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민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가정의 부모들은 자기 아이만 잘되기를 바라면서 잔업에 야근, 주말아르바이트까지 가정을 비우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살아가는 공간은 학교, 가정, 학원 등인데 이곳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요? 이 환경 속에서 왜 비행하고 삐뚤게 나가는 것일까요? 이제 우리는 고민해야 합니다.
보고자는 4년 전부터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C.A시간을(Club Activity, 특별활동 혹은 계발학습)맡아 오고 있는데 학기가 시작될 때마다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곤 합니다. 그 중에 많은 학생들의 반응은 게임방, 당구장 경영, 가수, 배우, 돈 많은 사업가 등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런 대답이라도 하는 아이들은 양호합니다. 더 큰 문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꿈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다시 말해서 자기가 왜 살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청소년들에게 우리의 미래를 맡겨야 합니다. 부록1-3, 1-4 참조
그런데 이런 원인을 찾기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들은 지금 기성세대들이 하는 모습 그대로를 보고 배우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유와 목적이 많은 돈을 벌고 쾌락을 추구하는 한, 청소년들의 미래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라 (요일2:16)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상실했다는 사실이고, 또 하나는 윤리적인 책임이나 도덕적인 의무감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미래에 대한 기대나 그에 따르는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세속의 큰 흐름 속에 휩쓸려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자신이 왜 살고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행여 누군가가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고 하더라도 상대적인 이성 지상주의와 물질만능주의라는 부패한 이념 속에서는 특히 인본주의적 교육환경 속에서는 진정한 도덕적 기준을 찾을 수 없습니다. 만약 이러한 문화적인 환경 속에 청소년들을 방치한다면 진정한 믿음과 사랑의 가르침은 불가능할뿐더러 미래에 대한 기대도 할 수 없습니다.
(2) 청소년 교육, 무엇을?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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