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중장년기 에릭슨 베토벤 바이러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장년기 - 에릭슨
베토벤 바이러스
Ⅰ.서론
1. 사례개요
(1) 사례소개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 주인공
이 름
강건우(일명 강마에)
나 이
40세
직 업
오케스트라 마에스트로. 지휘자
성 격
성격이 괴팍하고 고지식하며 자신이 최고라는 생각을 한다. 자기중심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성장과정
- 6세 이전의 시기
확실히 알 수 있는 사건은 특별히 있지 않으며 정황을 보았을 때, 강마에는 어렸을 때부터 가난한 생활을 보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가난, 빈곤으로 인해 부모의 보살핌을 받기에는 매우 열악한 생활을 보냈다.
- 초등학교 시기
초등학교 시기에는 머리가 좋아서 똑똑하고 공부도 잘했다. 반장을 했던 적도 있다고 한다. 다만 똑똑하여 다른 아이들에 비해 어린나이에 세상의 이치를 빨리 깨달게 된 것이 자존심이 강한 강마에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드라마 대사를 보면 세상은 열심히 사는 사람이 대접받는 게 아니구나. 부자는 계속 부자고 가난뱅이는 계속 가난한 거구나 고로 나는 죽을 때 까지 이 모양이 꼴이겠구나. 그래서 대신 키운 것이 자존심 이었습니다.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사는 곳에 물난리가 나자 이런 생각은 무너져버렸다. 그렇지만 강마에는 수재위원금도 안 받았다. 전신마비이신 어머니와 같이 죽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어머니만 돌아가시게 되었다. 이 시기에 강마에는 자신의 인생, 삶이 되어 버린 음악, 클래식의 세계와 만남을 하게 된다.
- 중· 고등학교 시기
강마에의 라이벌인 정명환의 관계가 두드러진다. 강마에와 다르게 부유한 집에서 태어나고 천재성을 가진 라이벌이 등장하게 되었다. 고등학교 때에는 등록금금을 낼 능력이 없어서 학교에서 쫓겨 날 뻔 했으며 레슨 한번을 못 받았다고 한다. 피아노 연습을 위해 학교에서 도둑연습을 하기도 했었고 콩쿠르 참가비가 없어서 자전거와 책을 팔았다고 한다.
- 대학교와 대학 졸업 후 시기
강마에는 장학금을 받으며 대학교를 다녔다. 대학교에 들어가면서 지휘자의 공부에 흥미가 생겨 진로를 지휘자로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강마에의 라이벌인 정명환은 강마에가 공부하는 지휘를 보고 재미있다고 생각하여 따라하게 된다. 또 다시 둘은 같은 분야에서 라이벌관계가 지속된 것 이다. 그러나 졸업 연주회를 자신보다 늦게 시작한 정명환이 하게 된다는 말에 충격을 먹는다. 이는 그의 지휘에 대한 능력에 따라 결정된 것이 아니라 그의 성격, 태도로 인해 이루어 진 것이라고 한다.
20대에는 강마에 에게도 사랑이 있었다. 어린 시절 가족에게 받지도 느끼지 못했던 사랑이라는 감정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이다. 하지만 강마에는 자신의 인생인 음악을 위해 사랑하는 여자까지 버렸다.
지휘자 생활을 하면서 그는 그 분야에서도 부정적 인물이 되었다. 자기중심적인 성격으로 한 오케스트라 킬러로 불리면서 한 오케스트라에서 6개월을 넘긴 적이 없다고 한다. 심지어 대통령 앞에서도 자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중간에 연주를 중단하기도 하였다. 40세가 되었지만 결혼도 하지 않았으면 혼자서 외톨이처럼 보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년기 발달특성] 노화이론, 노년기 발달특징, 노년기의 문제점
  • 환경적 요인에 의해 신체에 나타나는 퇴행성 변화이다.둘째, 심리적 노화는 축적된 경험에 의한 행동, 감각, 지각기능, 자아에 대한 인식 등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주로 인지발달 ․ 성격발달 ․ 인간발달의 세 측면에서 진행된다.셋째, 사회적 노화는 생활주기를 통하여 일어나는 규범 ․ 기대와 사회적 지위 및 역할의 변화 등을 의미한다. 이는 개인의 건강과 심리상태의 영향 하에서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해 나

  • 주제 인간의 발달단계 중 자신이 선호하는 단계를 선택하여 해당단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을 나열하고 긍정적인 극복방안 제시하기
  • 사회 환경청소년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이라고 하면 가정의 부모가 있겠지만 청소년기의 특성상 학교나 사회에 노출되어 있는 시간이 많다는 점에서 부모 행동보다는 또래관계로부터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은 부모로부터 떨어져 독립성을 추구하면서 부모에게 의존했던 것을 또래관계에 대한 관심과 집단에 소속됨으로써 이전과는 다른 독립성을 추구하려고 한다. 그런 점에서 앞서 언급한 것처럼 또래 관계는

  •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 - 세 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의미 고찰을 중심으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릭슨의 인간관에릭슨(Erikson)은 인간을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 보았다. 또한 인간의 행동이 의식 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에릭슨은 인간을 올바른 판단력과 내적 통합성,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 보았다. 또한 그는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서, 인간이 처한 환경 속에서 그 존재 가치를 찾으려 했기 때문에 인간을 제대로 파악하기

  • 자아심리이론과교류분석이론,사회심리이론
  • 행동’을 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에릭슨은 인간은 변화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각 개인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하여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노력하며, 그런 과정을 통해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 본다.에릭슨은 인간을 총체적 존재, 환경 속의 존재(person in environment)로 본다. 인간은 심리적인 측면만 갖는 것이 아니라, 생리심리사회적 총체적 존재인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에릭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자아심리이론 정리
  •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됨)>> 육체적 놀이/상징놀이를 통하여 성인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성인이 되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알게 됨>> 자신이 한 인간으로서 목적이 있음을 느끼고, >> ‘나는 내가 원하는 바대로 될 수 있다’고 생각> 유아의 솔선성/죄의식의 발달 정도: 부모가 유아의 솔선적 행동에 어떻게 반응해주는가에 달려있음>> 부모가 유아 스스로 환경을 탐색하고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격려할 때☞ 솔선성 발달>> 부모가 유아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