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C의 인도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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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KFC의 인도 진출
목차
1. 서론
2. 인도시장의 특성
3. KFC의 인도진출
4. PETA 란?
5.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다국적 기업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공통된 기호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글로벌 기업은 표준화된 제품으로 여러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화의 바람이 아무리 강하게 불고 있어도 각 나라의 문화적 특성까지 바꾸기는 쉽지 않다. 특히 식문화는 표준화하기 가장 어려운 각 국가의 특성을 담고 있기 때문에 외식업체들은 진출범위를 넓힐 때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제품 자체의 속성을 떠나서 맥도널드, KFC, 코카콜라 등 다국적 기업이 직면한 문제들은 단순히 메뉴나 제품의 표준화, 현지화의 선택이 아니라 그보다 더 복잡한 문제들과 이해관계 속에 얽혀있다. 특히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가고 있는 안티 패스트푸드 운동은 우리와 우리의 다음 세대 건강을 염려하는 취지에서 패스트푸드라는 먹을거리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하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1980년대 중반부터 영국 런던에서 그린피스에 의해 안티 맥도날드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맥도날드사 뿐만 아니라 모든 패스트푸드 기업에 대한 불신감을 고조시켰다. 미국에서도 패스트푸드가 건강에 해로우면서 칼로리만 높은 정크푸드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심각한 국민 비만에 대한 책임을 패스트푸드에게 묻는 소송이 여러 번 일어났고, 광우병과 같은 소고기와 관련된 질병이 인간에게 미치는 위협에 대한 우려, 유전자 조작 농산물을 재료로 하는 패스트푸드에 반대하는 운동도 맥락을 함께 해오고 있다.
최근 불어닥친 웰빙 열풍으로 타격을 입은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각기 ‘웰빙메뉴’ 개발을 통해 돌파구를 찾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가별 기호와 입맛에 맞춘 현지화된 메뉴를 개발하여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따라서 KFC나 맥도날드와 같은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업체는 이러한 안티 패스트푸드 움직임에 대한 대응과 국가별로 현지화된 메뉴의 개발 두 가지 측면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각기 전략적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KFC의 인도 진출 사례를 통해 다국적 기업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인도시장의 특성
KFC가 인도의 국가적 특성을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진출을 결심한 이유는 인도시장의 잠재력을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KFC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를 이해하기 위해먼저 가금류 산업을 중심으로 인도시장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식품수입관리제도와 개방화로 인한 시장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가금류산업
①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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