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의 세계관으로 본 국내 정세 주례주의적 정치이념 음양오행사상 불교 영토관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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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백제의 세계관으로 본 국내 정세
Ⅰ. 들어가는 말
Ⅱ.본론
1. 주례주의적 정치이념
2. 음양오행사상
3. 불교
4. 영토관념과 불국토의식
5. 백제왕의 위상
Ⅲ. 나오는 말
Ⅰ.들어가는 말
초기, 전성기의 세계관으로 국내의 정세를 각 사상에 맞추어 살펴볼 것이다. 물론 하나의 제도를 정비하는 데는 어느 한 사상과 이념만이 작용한 것이 아니라 이들 사상이 동시에 복합적으로 작용했지만 그 기반이 되었던 각각의 사상을 밝혀본다는 차원에서 분리해서 알아보로록 하겠다.
Ⅱ.본론
1. 주례주의적 정치이념
중국에서는 주례적 정치이념을 고취했던 시기는 혼란 속에서 새로운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주대의 문화를 존숭하고 문화의 형식적, 정신적 상징으로서의 예의 권위를 고조시킨 때라고 한다. 백제에서도 성왕이 정치적 면모를 일신하여 정치적인 안정을 꾀하고자 천도를 단행했던 것이므로 주례적인 정치이념이 절실히 필요 했던 때는 바로 사비천도 직후였다. 이것에는 성왕대에 중국 양나라로부터 예학전문가인 육후를 초빙했다는 것이 이러한 사실에 중요한 근거가 된다. 예학이란 유교의 이념과 제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유교의 이념은 예의 실천을 통해 실현되므로 예학은 실천 유학이라 할 수 있다. 성왕대에 예학이 융성한 것은 백제의 행동양식이나 제도의 정형성을 필요로 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웅진시대의 절정으로 이르렀던 귀족들의 권력을 누르고 왕권중심의 체제를 확립하고자 했던 성왕이 예학을 받아들여 중앙집권화를 보다 쉽게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백제는 성왕대에 양나라의 예학전문가 육후를 통해 주례주의적 이념을 받아들여 이전보다 심도있게 발전시켰고 백제 유교의 한단계 진전을 가져왔다. 여기서의 백제의 유교는 좌평과 22부사의 명칭 및 관부조직체계에 반영되었다. 양후의 학문의 내용이 광범위 한것이 사비천도 후 보다 넓은 세계관을 가지고 통치질서를 모색하던 성왕의 의도에 부합했고 마침내 주례적인 이념에 입각하여 중앙관제와 제사체제를 정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음양오행사상
우리나라에서 음양오행이 본격적으로 이해되기 시작한 것은 삼국시대부터이며 백제에서도 부여 능산리 소재의 백제고분에 사신벽화가 그려져있어 음양오행설이 이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北史』같은 중국측 사서에 백제에서는 음양오행을 이해했다는 기록이 나오고 『日本事紀』에도 오경박사가 등장하며, 무왕 3년 백제 승려가 천문지리서들을 가지고 일본에 갔었다는 기록이 나온다. 『일본사기』2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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