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연구방법론 - 2011년 대학생의 북한 핵문제 및 통일에 대한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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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북한학연구방법론
- 2011년 대학생의 북한 핵문제 및 통일에 대한 의식 -
북한학연구방법론
-목차-
Ⅰ. 서론
1. 설문조사 설계 및 분석
2. 설문지 구성
3. 조사대상자 특성
Ⅱ. 북한 핵문제에 대한 의식
1. 성별에 따른 의식실태
2. 이념 성향에 따른 의식실태
Ⅲ. 통일에 대한 의식
1. 성별에 따른 의식실태
2. 이념 성향에 따른 의식실태
Ⅳ. 결론
Ⅰ. 서론
1. 설문조사 설계 및 분석
본 연구는 2011년 대학생의 북한 핵문제와 통일의식을 파악하기 위해 이화여대와 성균관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1년 6월 1일부터 15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효 설문의 대상 인원은 총 1,211명이었다. 그 중 성별, 연령, 병역여부 등 응답자의 기본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설문지 1건을 제외 한 1,210부의 설문지를 양적 통계분석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설문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 12.0을 활용하였다. 빈도분석을 통해 각 문항별 응답결과를 확인하고, 성별과 병역여부에 따른 응답 결과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시행하였다. 교차분석의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카이스케어 검정 방법을 활용하였다.
2. 설문지 구성
설문지는 전체 2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지의 주요 질문 항목은 북한 핵문제와 통일이 자신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질문 문항의 1번부터 7번까지는 지난 정부 및 현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및 차기정권의 대북정책에 대한 견해에 대한 질문이다. 북한 핵문제의 영향에 대한 질문은 8번에서 12번까지의 문항이 해당된다. 13번부터 23번까지의 질문 문항은 통일에 대한 의식 및 통일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성별과 병역 여부, 이념성향 등 조사 대상자의 특성은 24번에서 28번까지의 문항에서 확인하였다. 질문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1] 설문지 질문 내용 구성
문항번호
항목
질문 내용
1~7번
지난 정부 및 현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및 차기정권의 대북정책에 대한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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