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행동 지원 이론적 배경 - 긍정적 행동 지원 정의 - 긍정적 행동 지원 장애인 교육법 - 긍정적 행동 지원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긍정적 행동 지원
목차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이론적 배경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3. 긍정적 행동지원과 장애인교육법
4. 긍정적 행동지원의 주요 요소(특성)
5.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6.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이론적 배경
1970년대 전통적인 행동 지도 방법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로 비판을 받았다.
첫째, 문제행동 자체에 대한 반응적이고 성과-중심적인 접근이라는 사실에 의해서 비판. 즉, 단기적인 성과만 추구하였다.
둘째, 전통적인 방법은 문제행동이 기능을 지니고 있거나 환경적인 영행을 받는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접근하여서 비기능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통적인 방법은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체벌 중심의 개입적인 중재를 사용해 왔기 때문에 그 사용에 대한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상의 이유로 인하여 1980년대 이후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오던 행동 지도 방법에서 벗어나 인간-중심의 가치를 반영하는 행동 중재에 관심을 보이게 되었다.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의 이유를 이해하고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가설에 따라 개인의 독특한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배경에 적합한 종합적인 중재를 고안하는 문제해결 접근방법이다.
긍정적 행동지원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단기간에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의사소통, 사회성, 자기-조절 기술을 개발하고 또래나 교사,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좀 더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이 속한 학급과 지역사회에서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한다는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장애아동 자신과 그 가족, 그리고 주변인의 삶의 질 행상을 긍정적 목적으로 하는 긍정적 행동지원은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본과정을 가진다.
첫째, 문제행동은 환경과 관련이 있다. 즉 문제행동은 이유가 있어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Report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1-1 통합교육의 현황1) 시․도별 통합교육 운영학교 및 학급 수2) 2008년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수3) 시․도별 통합학급 담당교사 현황2. 연구주제3. 연구목적4. 연구의 한계점5. 용어의 정의Ⅱ.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2. 지적장애아동3. 선행연구Ⅲ. 연구 설계1. 연구가설2. 변수3.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4. 연구절차5. 연구도구

  • [졸업논문]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문제 Ⅱ.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 및 효과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효과(2) 교사에게 미치는 효과(3) 사회에 미치는 효과2. 장애유아 통합교육 1) 장애유아의 특성 2) 장애유아의 교육유형 (1) 개별화 교육(2) 조기교육(3) 통합교육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4) 장애유아

  • 아동학대의 모든것
  • 행동평가 3. 보충적 정보의 수집 1) 형제자매와의 면접 2) 기타 정보제공원과의 면접 제 9 장 아동학대 사례판정 및 처분1. 아동학대의 사례판정 1) 사례판정 유형 및 처리과정 2) 사례판정위원회 및 자체사례회의 3) 사례판정 시 고려사항 4) 사례판정의 기준 및 처리 2. 고소 ․ 고발사건의 처리1) 고소 ․ 고발 2) 증거 확보 3) 고소 ․ 고발에서 수사기관의 역할 4) 수사 및 재판절차에서의 피학대아동 보호 5) 재판 및 아동의 법정 증언 6) 피학대아

  • 정신보건전달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연구 - 정신보건사회복지 전문가 FGI중심으로
  • 장애인)에 대한 자원동원의 차원에서 연유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1) 전달체계 내부정신보건서비스의 환경이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변모하면서 지역정신보건센터(보건소, 민간위탁 포함)와 사회복귀시설이 존재하게 되었다. 최근 이 두 유형의 시설과 관련된 논의는정신보건센터의 기능을 포괄적으로 정의하기 위한 법적 근거와 사회복귀시설의 입원대체 기능에 대한 법적 조항 삭제로 압축된다(보건복지부공고, 2013). 그간 지역정신보건센터는 정신

  • 장애아동 프로그램 -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실제
  • 긍정적 영향7.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환경구성8. 장애아동 통합보육의 교사역할② 장애아동 프로그램의 실제1. 통합보육 실시 어린이집① 서울시 곡교 어린이집2. 시각장애아의 통합교육 사례Ⅲ. 결론1. 기사2. 토론 3. 활동계획안Ⅰ. 서론① 장애아동의 이론적 배경1. 장애아동의 정의① 세계보건기구(WHO)- 장애는 질병 등에 의한 손상과 손상으로 인한 기능 저하, 사회적 불리를 포함하는 것. ② 장애인 복지법-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