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광고언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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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내 자동차 광고언어 분석
Ⅰ. 서론
1) 주제 설명
2) 내용범위 및 자료 조사방법
Ⅱ. 본론
Ⅱ-1. 자동차 종류별 광고언어 분석
1) 경승용차
2) 소형승용차
3) 준중형 승용차
4) 중형 승용차
5) 대형 승용차
6) 대형 승합차
7) RV
Ⅱ-2. 문장적 측면에서 살펴본 언어분석
Ⅱ-3.시대별 광고언어 분석
1) 1990년 ~ 2000년
2) 2000년~ 2006년 현재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Ⅰ. 서론
1) 주제 설명
광고에서 사용되는 언어, 즉 카피는 소비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거나 설득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도적인 언어형태라 볼 수 있다. 프랑스의 수필가 로베르 궤링(R.Gufrin)이 ‘우리가 숨쉬고 있는 공기는 산소와 질소 그리고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라고 말하였다. 이 진술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만큼 사회 전반에 많은 종류의 광고가 우리와 함께 하고 있다. 우리의 일상과 생활화하는 광고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바로 언어인 것이다. 이것을 바탕으로 TV광고에서 소비자들과 자주 접하는 광고 중 하나인 자동차 광고에 나타나는 언어를 분석하여 설득커뮤니케이션을 파악해 보자.
2) 내용범위 및 자료 조사 방법
자료 조사의 범위는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국내자동차 시장에서 생산 판매되는 제품으로 기아, 르노 삼성, 쌍용, GM 대우, 현대 자동차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광고정보센터와 TV CF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광고를 보고 그 카피를 기업별로 분류하여 워드화한 작업을 바탕으로 분석한다.
Ⅱ. 본론
Ⅱ-1. 분류별 광고언어 분석
1) 경승용차
경차는 크기가 작은 대신 그것이 가져다주는 경제적인 효과를 부각하는 광고들이 많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단어 : 작지만 알차다. 탈수록 큰 차. 경차가 경제다 등
이처럼 경차가 주는 장점을 부각할 뿐 아니라 ‘작지만 알차다. 탈수록 큰 차’의 카피처럼 작은 차의 이미지를 새롭게 구축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끈다. IMF 시대엔 경차소비가 절약과 경제성으로 나라 살리기에 일조한다는 사회의 인식의 반영에 힘입어서 아토스와 마티즈의 경쟁구도가 치열했다.
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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