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장르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뮤지컬" 장르의 역사
1. 서사에서 뮤지컬 넘버까지
- 뮤지컬은 하나의 밀폐되어 둘러싸인 장르세계를 창출하는데, 그 관습성과 핍진성은 순수하게 그리고 각별하게 자신만의 것이며, 그 기능은 형식을 정의하는 뮤지컬 퍼포먼스를 가능하게 하고 위치시킨다.
- 뮤지컬은 소재(서부극, 전쟁 영화 등)나 하다못해 관객에 미치는 효과(호러 영화)로부터가 아니라, 퍼포먼스 양태로부터 부여받는다. 뮤지컬 영화에서 음악은 물론 대체로 노래를 의미하며, 여기에 창의적인 오케스트레이션과 무엇보다 춤이 동반된다.
비평의 관점으로 보면 뮤지컬은 서사 내용에 대해 무시하고, 표현과 발상을 위한 수단에 불과한 것으로 일축되기도 한다.
1) 영화 속 무대
- 뮤지컬은 다소 사실적인 스토리 세계에서 다른 종류의 세계로 무대나 공간을 변형시킨다. 캐릭터들은 서사의 허구적 현실에서 잠시 놓여나 자신을 노래와 춤의 판타지 속에 맡긴다. 뮤지컬을 뮤지컬 되게 하는 정수는 음악에 맞춰서 노래하고 춤추는 캐릭터와 음악에 있다.
2) 뮤지컬의 리얼리티
- 뮤지컬은 적어도 두 세트의 책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고전 사실주의 이야기 화법과 다르다. 뮤지컬은 서사적 허구가 소화할 수 없는 노래와 춤과 같은 뮤지컬 장면으로 갑자기 전환함으로써 전통적 서사의 박진성의 구조를 파괴한다. 뮤지컬이 음악영화와 다른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이다. 뮤지컬에서는 덜컥거림이나 단절을 통해 다른 차원의 리얼리티와 이동하는 지점이 있다. 음악이 있는 영화에서는 음악이 서사의 일부이며 캐릭터의 심리를 들여다 볼 수 있게 하는 창문이다.
뮤지컬 시퀀스는 필연이라는 직선적인 흐름, 즉 서사를 중단하고 우리가 동일시하는 인물로서의 의무와 책임으로부터 배우들을 풀어준다.
3) 영역의 전환
- 뮤지컬은 내러티브와 볼거리라는 두 개의 다른 극적 영역의 차원에서 작동. 뮤지컬은 한 영역에서 다른 영역으로의 이동, 즉 서사에서 노래로 갔다가 다시 되돌아오는 이동을 따라 그 움직임이 추적될 수 있다. (ex. 할리우드 최초의 영화 뮤지컬이라고 할 수 있는 <재즈싱어>(1927)에서 가장 명백히 보임- 무성 필름 장면에서 알 존슨이 노래를 하는 유성 필름 장면으로의 전환에 의해 서사에서 뮤지컬 넘버로의 전환이 분명히 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뮤지컬의 현실과 나아가야 할 방향
  • 한국 뮤지컬의 현실과 나아가야 할 방향1.서론1.1 연구 목적최근 몇 년간 뮤지컬 시장은 변화하고 있다.작품 수 자체도 늘었을 뿐만 아니라 흥행률도 높아지고 있어 공연시장을 형성하는데 큰 부분을 차지하는 공연 장르로서의 뮤지컬이 주목을 받고 있다.이러한 주목안에서 큰 규모의 자본이 들어가는 뮤지컬 공연물의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장기공연은 필수 적이다.그러나 한국에는 대형화된 뮤지컬을 소화할 수 있는 극장이 많지 않고 장기간 대

  • 음악의 이해-뮤지컬(Musical) 작품과 공연정보
  • 뮤지컬(Musical)개 요1. 뮤지컬 – 역사, 다른 장르와 비교, 종류2. 작품소개 – 맘마미아, 캣츠, 맨 오브 라만차3. 공연정보와 tip1장 뮤지컬 음악과 춤이 극의 플롯 전개에 긴밀하게 짜맞추어진 연극뮤지컬의 역사뮤지컬 : 뮤지컬 코메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19세기 미국에서 탄생 근원 :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 오페레타, 발라드 오페라G. 에드워드 1970년대 로큰롤에 의한등의 새로운 바람,

  • 영화비평 - 뮤지컬 영화의 역사
  • 영화비평 1. 뮤지컬 영화를 선택한 이유영화비평 수업을 들으며 내가 좋아하는 장르는 무엇일까하고 처음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된것 같다. 처음 좋아하는 장르를 생각해서 썼을때 한가지 장르보다는 다양한 장르를 좋아해서 여러 가지 장르를 적었었다. 판타지도 좋아하고 코미디나 스릴러같은 장르들을 적었었다. 그 중에서 어떤 장르를 더 좋아하는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다양한 장르들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그

  • 영화 헤어와 뮤지컬장르
  • 뮤지컬의 경우에 국한된다. 50년대 이후 다양하게 분화된 뮤지컬 영화들은 특정한 내러티브 전략과 캐릭터, 플롯에 의해 규정짓기 어려우며, 따라서 뮤지컬 영화는 역시 스타일과 구성요소에 의해 구분된 장르로 보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이 글에서는 파격적인 내용과 형식으로 뮤지컬 역사에 큰 의미를 남겼고, 영화적으로는 (71), (75)에 이어 밀로스 포만 감독의 60년대에 관한 3부작을 완결 짓는 작품이자, 반전반

  • [영화개론] 물랑루즈 - 성공한 장르영화
  • 장르는 영화 작가와 관객 사이의 약속이다. 적어도 영화가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작되고 관객이 이해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 장르의 법칙을 따르면서 그것을 변형하거나 발전시켜야 하는 것이다.이 글에서 다루는 주된 문제는 이러한 장르에 비추어 본 『물랑루즈』의 해석이다. 『물랑루즈』는 앞에서 좋아하는 이유로 언급한 것처럼, 표면적으로는 노래와 춤을 중심으로 구성된 뮤지컬 영화의 한 장르라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