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운명 공동체들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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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운명 공동체들】
Ⅰ.序
1.주제 선정
저희 조는 이번 조별 발표기회를 통해 어떠한 이론이나 사상적인 측면을 관찰하는것도 물론 좋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였지만 생각의 관점을 조금 바꾸어서 실제로 만약에 우리들이 아이를 낳았을 때 부딪히는 문제점들에 대한 생각과 결코 해서는 안될 행동과 말들 그리고 그에 대한 해결책과 돌파구등을 알아가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어떨까 라고 생각하였구요 결국 이러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생활의 지혜와 내용이야 말로 여기 계신 학우여러분들에게 실제 필요한 내 아이에 대한 소중한 정보가 될 것이고 많은 학우 여러분들이 이 수업을 듣는 궁극의 목적도 이것이 아닐까라는 생각 그리고 확신을 갖고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림1-사랑스러운 내 아이』
『그림2-사랑스러운 내 아이』
2.발표를 준비하며...
저희는 친구들 사이에 이런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술 먹고 놀 때는 다 친구다” 저는 이 말에 매우 동감하는 편인데요 이 말뜻은 웃고 좋을 때 는 다 친구가 될 수 있다는 말 인 것 같습니다. 진짜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아직은 어리고 부족하지만 세상의 이치는 그러하다는 것을 실제로 많이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조금만 상황이 바뀌거나 부탁을 해야 할 상황 혹은 조금 섭섭한 상황이 되면 이 급속하게 구워진 친구라는 도자기는 금방 깨어지게 되며 그런 상황을 저는 많이 느꼈습니다 “진정한 친구라면 내가 힘들 때 옆에 있어주는 친구가 필요해 그런 친구가 진정한 친구야”라고 생각 하였구요 제가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느냐 하면 이런 세상을 살아가는 관점은 분명 친구관계에서만 적용이 되는 것 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가족들과의 관계 뿐 만 아니라 연인들과의 관계에서도 물론 이러한 삶의 하나의 보이지 않는 법칙은 이어집니다. 그래서 저희는 아이가 저를 “힘들게 할때” 그리고 “미운짓을 할 때” 에야 말로 훌륭한 부모인가 아닌가를 판단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수 있는 좋은 상황이며 이런 상황의 극복을 통해 우리는 아이들과 심리적으로 더욱 가까워 질 수 있을 것 이며 우리가 흔희 말하는 훌륭한 부모로서 넘어야 할 가장 높은 언덕의 한 고비는 넘기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3-사랑하는 내 아이』 『그림4-당황스럽게 만드는 아이의행동』
<미운 네살, 죽이고 싶은 일곱 살>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아이들은 우리가 흔희 말하는 “사고”라는 것을 일상생활에서 많이 저지릅니다. 이런 점들 때문에 부모에 대한 자식의 사랑에 애증이 점점 커져 저러한 말들이 생겨나게 된 것 같기도 합니다. 이는 보다 저희 주제를 강렬하게 선정하고 흡입력을 더하게 한 카피라이트에 불과하다는 것을 재차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실제 저희 의지와는 조금 다른 맥락에서 아이에 대하여 표현해 보았습니다 그만큼 아이들은 결코 미워만 할 수 없는 미운짓을 많이 한다는 반증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아이들은 부모들이 부모이기에 앞서 한 인간으로서 그들이 보기에 “미운짓”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엄연한 현실이며 부처님 예수님도 분명히 사고를 쳤을 것 입니다. 그러면 아이가 미운짓을 시작했을 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고 바람직한 모습으로 아이에게 보다 나은 인생을 만들어 나가게 해 줄 수 있을까요? 저희들은 이렇게 생각 하였습니다 아이의 미운짓 또는 “사고”는 세상을 알아가는 발걸음이며 혼자 살아가야 할 삶의 기초가 되는 하나의 작은 매우 작은 시행착오일 뿐이다 라고 생각 하였습니다. 저희는 흔희 TV나 혹은 아이 때문에 고생하는 친인척분에게서 이러한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도대체 우리 애는 왜 이런지 모르겠어”.. 저 또한 가끔씩 아이를 키우다 보면 이런 생각이 들 때 가 있을 것 입니다. 분명히 또 그러할 것입니다. 내 아이만 유별난 것 같기도 하고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 행동을 하거나 엄마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행동을 해서 당황하게 만들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째 아이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았는데 둘째는 이상하게 미운짓v만 골라 한다든지 작은아이는 너무 쉬운데 큰 아이는 왜 이리 힘들게 하는지 모르겠다는 등의 것들 말입니다.
『그림5-떼 쓰는 아이』 『그림6-폭력적인 아이』
우리는 어릴적 유년의 기억을 떠올려 보면 많은 생각과 추억들이 다가옵니다 하지만 그 기억의 언저리에는 아쉬움이나 후회같은 것도 가끔은 섞여 있는데요 “그때 우리 부모님들이 나에게 이런 말들만 해 주셨다면...” “나에게 이렇게 대해 주었더라면...” 그러나 다행인것은 우리를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시고 아껴주시는 한명한명의 부모님들은 우리들의 이런 아쉬움 속의 모습으로만 머물러 있으려 하지 않으십니다. 자신의 자녀에게 보다 긍정적인 부모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어느새 부모로서 자신이 보이고 있는 모습이 바로 그 옛날 자신의 부모들이 보여 주던 모습과 많이 닮아 잇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결코 닮고 싶지 않은 모습인데도 말이죠... 저희가 이 발표에서 아이의 미운짓을 하였을 그에 대한 해결책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육아서가 육아에 대한 방법론적인 면에서는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여러분들은 그것을 실제로 그런 책들을 정독하며 그후에 그 책의 내용들을 완전히 나의 것으로 체득하여 만든 후에 실제로 실천할 자신이 있으신가요? 저의 이런 질문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이번 발표가 이 레포트를 보고 들을 학우 여러분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 것 이며 이런 준비를 할 수 있었던 저와 같은 조의 학우여러분들 또한 매우 행운아였습니다.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저희가 갖은 하나의 큰 기둥은 바로 “실제성”입니다 실제로 아이들이 어떠한 잘못을 저지르고 그것을 부모들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결할까 그리고 그 해결방법에 좋은점은 무엇일까 그리고 혹시 개선할 점은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였으며 실제 우리가 그 부모가 되어서 반드시 하여야 할 미래의 체험을 가상으로 체험하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는 재미입니다. 최대한 여러분들이 레포트 및 발표를 들으실 때 지루하지 않게 하려 중간에 내용적으로 흥미 있는 사항들과 시청각자료들도 많이 준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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