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청소년 단행본과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partⅠ
청소년문제(욕구)를
이해할 수 있는 단행본
partⅡ
청소년문제(욕구충족)를
위한 program 개발
Part Ⅰ
단행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지은이 : 이문열
1. 내용요약
이 책의 내용은1인칭 주인공 시점에서 보는 지금으로 치면 민주주의인한병태와 권력을 휘두르는 독재자 엄석대의 만남으로 시작한다. 나는 자유당 정권이 기승을 부리던 때, 공무원인 아버지가 된서리를 맞게 되어 나는 서울 명문 국민학교에서 볼품 없는 시골 국민학교에 전학을 오게 된다. 반장이요 독재자로 군림하고 있는 엄석대와 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가진 나는 첫날부터 불편한 관계를 갖는다. 그는 일년동안 거의 아무에게도 저항받지 않고 학급을 지배해왔으며, 주먹 싸움, 성적 등에서도 남보다 월등하여 학급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었다. 이것이 생리에 맞지 않은 나는 그에게 도전하기 시작했고, 이기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했다. 그 결과 나에게 돌아온 몫은 불량한 아이와 외톨이라는 것이었다. 결국 나는 엄석대에게 복종을 하게 되고 그의 보호를 받아 편안하게 지낸다. 그러나 새 학년이 되고 새로운 담임 선생님으로 바뀌게 되자, 보다 절대적이고 철저한 교육방식에 의해 엄석대의 굳건한 성은 붕괴되기 시작한다. 자신의 시험지를 우등생들로 하여금 작성하게 한 조작 사실이 밝혀지고, 마침내 엄석대는 몰락하고 만다. 일류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시험과 경쟁 속에서 지내던 나는 그에 관한 기억들을 묻어버리고 만다. 그 후 나는 대기업을 떠나 대리점 경영을 하다가 망해서 실업자로 전락했을 때 석대가 이루었던 그 질서로 다스려지는 가혹한 왕국에 내던져졌음을 느낀다. 우연히 나는 피서길에서 수갑을 차고 끌려가는 석대와 마주치고 그에게서 어린 시절 우리들의 영웅이었던 석대의 모습이 아닌, 바로 그에게 복종하고 무력하기만 했던 그 때의 우리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2. 청소년복지 시사점 찾기
청소년 복지는 일정한 나이까지의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학교라는 곳에 있는 청소년들을 상대하고 있다. 학교 안에서의 사회복지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구체화되고 체계적이지는 않다. 지금의 청소년 복지는 학교보다는 학교 밖-이라고 하면 학교생활에 적응을 못하고 비행을 일삼는 위기청소년-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소년이 학교 안에서의 교육을 통하여 살아가고 있고, 청소년 복지라는 것은 처음에도 말했듯이 모든 청소년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여야 하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복지)도 발전해야 한다.
이 책에서 나오는 상황은 이미 어느 정도의 위계질서가 갖추어진 상태에서 시작되었다. 엄석대라는 청소년은 이미 반 아이들을 수족 부리듯이 휘어잡은 상태였고, 그 반 학생들은 엄석대가 무서워서 그의 명령을 따른다. 주인공인 한병태가 전학을 와서 아이들과 엄석대의 그런 일상들을 보고 분명 잘못된 것임을 안다. 하지만 담임선생님 같은 경우도 알고는 있지만 묵인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 아이들도 주인공도 ‘이건 아니다’라고 생각하지만 엄석대가 두려워서 잘못되었다고 섣불리 이야기하지 못하는 실정이었다.
여기에서 보았듯이 학교안에서도 담당 교사만으로는 청소년들의 욕구해결을 해주지 못한다. 우선 담당교사 한명 당 소속된 클라이언트들이 너무 많은 데에다 각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다 들어줄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관계보다 교육위주이기 때문에 학교사회 내에서의 욕구미해결로 인한 문제점이 일어나게 된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의 교육을 위주로 하는 담당교사와 인간관계와 욕구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가 필요하다.
부당하다는 것을 알지만 보복이나 후환, 따돌림이 무서워서 기죽이고 학교생활을 하는 것은 일단 클라이언트가 피해를 입고 있다는 뜻인데, 더 나아가서 생각하면 폭력에 대한 두려움과 따돌림에 대한 두려움이다. 분명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문제는 학교사회의 문제점이다. 청소년들은 이러한 문제점들에서 벗어나야 한다. 학교사회사업(복지)는 이러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PartⅡ
청소년문제(or 욕구충족)을 위한 program 개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