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와 복지관 연계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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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례/
장애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와 복지관 연계지원 프로그램 “어울림 교실”
☞ 관심 있는 문제 및 이슈는
☞ 구체적인 문제와 욕구파악
☞ 목적, 목표설정
☞ 클라이언트
☞ 세부사업내용(간트차트활용)
☞ 영향력 있는 사람 파악
☞ 세부적 예산
☞ (잠정적)성과평가
☞ 전문적, 개인적 위험요인검토
1) 관심 있는 문제 및 이슈
우리나라는 1970년대부터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목적으로 일반 학교에 특수학급을 편성하여 운영해 왔다. 그러나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경우 기초적인 학습과 사회성 기술이 기본이 되어야 하나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성적 위주의 입시준비에 치중하기 때문에 특수학급 학생들을 위한 기초적인 학습 및 사회성 기술, 학생들의 욕구와 능력개발을 충족시켜 주는 교육의 본래의 목적과 역할을 성취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특수학급은 그 형태나 운영면에서 많은 차이점이 있으며, 이로 인해 특수학급 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을 더욱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2) 구체적인 문제 및 욕구파악
-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중학교는 담임체계가 아닌 교과체계이기 때문에 혼자서 독립된 생활을 할 수 없는 특수학급 학생들은 어려운 교과활동으로 스스로에 대한 자아개념이 위축되고 보호받을 수 있는 시간이 너무 짧다.
- 특수학급 학생의 경우 장애 자체에 대한 주변인들의 부정적인 인식과 교육체계 안에서 적절한 원조를 받지 못하는 구조에 속해 있어 학교 적응에 필요한 제반요소들이 결핍된 상태에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특수학교에 비해 소수의 일반학교 특수학급은 재정적, 인력적인 문제로 잠재력 개발이나 직업능력개발과 같은 사회통합적인 서비스를 학교에서 받을 수 없는 처지에 있다.
- 장애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학교부적응 문제를 안고 있는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은 극히 일부에서만 시행하고 있어서 특수학급 아동들은 복지 서비스에 있어서 공백상태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3) 사업목적 및 목표
(1) 목적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을 위해 담당 특수교사 및 복지관에서 종합적인 지원활동을 함으로써 특수학급 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다양한 여가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닫혀 있던 문화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며, 사회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통해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켜 사회의 일원으로써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담당 특수교사 및 학부모와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특수학급 학생을 둘러 싼 환경에 대한 변화를 또 하나의 중요한 목적으로 설정한다.
(2)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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