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와 복지관 연계지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례/
장애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와 복지관 연계지원 프로그램 “어울림 교실”
☞ 관심 있는 문제 및 이슈는
☞ 구체적인 문제와 욕구파악
☞ 목적, 목표설정
☞ 클라이언트
☞ 세부사업내용(간트차트활용)
☞ 영향력 있는 사람 파악
☞ 세부적 예산
☞ (잠정적)성과평가
☞ 전문적, 개인적 위험요인검토
1) 관심 있는 문제 및 이슈
우리나라는 1970년대부터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목적으로 일반 학교에 특수학급을 편성하여 운영해 왔다. 그러나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경우 기초적인 학습과 사회성 기술이 기본이 되어야 하나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성적 위주의 입시준비에 치중하기 때문에 특수학급 학생들을 위한 기초적인 학습 및 사회성 기술, 학생들의 욕구와 능력개발을 충족시켜 주는 교육의 본래의 목적과 역할을 성취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특수학급은 그 형태나 운영면에서 많은 차이점이 있으며, 이로 인해 특수학급 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을 더욱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2) 구체적인 문제 및 욕구파악
-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중학교는 담임체계가 아닌 교과체계이기 때문에 혼자서 독립된 생활을 할 수 없는 특수학급 학생들은 어려운 교과활동으로 스스로에 대한 자아개념이 위축되고 보호받을 수 있는 시간이 너무 짧다.
- 특수학급 학생의 경우 장애 자체에 대한 주변인들의 부정적인 인식과 교육체계 안에서 적절한 원조를 받지 못하는 구조에 속해 있어 학교 적응에 필요한 제반요소들이 결핍된 상태에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특수학교에 비해 소수의 일반학교 특수학급은 재정적, 인력적인 문제로 잠재력 개발이나 직업능력개발과 같은 사회통합적인 서비스를 학교에서 받을 수 없는 처지에 있다.
- 장애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학교부적응 문제를 안고 있는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은 극히 일부에서만 시행하고 있어서 특수학급 아동들은 복지 서비스에 있어서 공백상태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3) 사업목적 및 목표
(1) 목적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을 위해 담당 특수교사 및 복지관에서 종합적인 지원활동을 함으로써 특수학급 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다양한 여가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닫혀 있던 문화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며, 사회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통해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켜 사회의 일원으로써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담당 특수교사 및 학부모와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특수학급 학생을 둘러 싼 환경에 대한 변화를 또 하나의 중요한 목적으로 설정한다.
(2) 목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