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집단 미술치료에 따른 유아 공격성의 질적 변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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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집단 미술치료에 따른 유아 공격성의 질적 변화 연구
Ⅰ. 서론
현대는 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와 가족형태의 변화, 물질주의, 개인주의 그리고 가치관의 변화 속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부적응적인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졌지만, 유아 청소년, 성인 모두가 불안과 스트레스, 갈등 속에서 주체성 확립과 행복한 삶을 위한 각 개인의 정신건강에 대한 문제 해결이 절실하다.
특히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유아는 유치원에서 또래들과 잦은 시비나 말다툼, 공격행동 등의 표출로 친구들에게 배척당하기 쉽고, 수업장면에서 교사를 혼란시켜 지적당하고 비난 받기 쉬우며, 어른과의 관계에서도 외면당할 소지가 높다. 결국 이들은 수업 중 집중력 저하로 인한 낮은 성취감과 이에 따른 열등감부적절감을 가짐으로써 낮은 자아존중감을 보인다.
그러므로 유아기의 공격성은 그 유발상황을 그대로 방치해 두기 보다는 그 원인을 규명하고 적절한 치료노력을 기울여야 할 문제로 생각된다. 청소년 비행 및 아동기 부적응 현상이 나날이 증가하고 과격화, 집단화, 저 연령화 되어 가는 현실에서, 이런 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상담 및 대안마련이 시급하다.
부적응 행동과 사회성 결여에 관련한 새로운 상담방법의 하나로 미술치료(Art Therapy)가 대두되어, 미술치료를 적용한 효과에 관한 많은 연구결과들이 나왔다.
미술치료는 내담자의 그림이나 미술 작품 또는 미술활동에서 나타나는 무의식의 심충에 잠재해 있는 심리적 역동에 대한 정서적 통찰력을 자극하고, 무의식적 갈등과 충동욕구들을 해석함으로써 한 개인의 심리를 진단하고 심리적 갈등을 치료하고자 하는 것이다. 미술매체와 미술활동 경험을 통해 자신의 내면적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기 때문에 유아의 언어적 표현을 용이하게 해주고, 잠재적 긴장이나 불안을 완화시켜 준다. 또 그림이나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의 무의식적 갈등과 충동욕구들을 자연스럽게 집단활동 안에서 표출시킴으로써 유아의 심리진단 및 심리치료에 유용하다.
Ⅱ. 본론
1.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하는 B 유치윈의 6~7세 유아 중,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K-CBCL)의 하위척도인 공격성 척도에서 공격성 점수 60T이상을 나타낸 유아 8명(남:4명, 여:4명)으로 구성되었다.
(2) 연구기간 및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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