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및 사례조사와 해결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계의 가장 큰 문제중 하나인 교내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집단따돌림의 사례와 함게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2.집단따돌림의 원인분석
3.집단따돌림의 피해학생들과 가해학생들의 특성
4.집단따돌림의 현황 분석
5.집단따돌림의 사례소개
6.집단따돌림의 문제점에 대한 근본시안
7.집단따돌림의 대책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소개
본문내용
Ⅱ.본론
1.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집단 따돌림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Olweus(1994)는 ‘bullying'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학생이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한 학생에게 반복적,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행위를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Rigby(1996)는 정서적 상태까지 고려해 보다 힘이 있는 개인 혹은 집단이 힘이 약한 개인에게 반복적으로 가하는 심리적 신체적 억압으로서, 이 행위에는 단순한 지배 행위 이상으로 쾌감과 즐거움이라는 정서가 수반된다고 하였다.

‘왕따’ - 우리나라의 집단 따돌림
학교 또는 직장에서 특정한 사람을 집단적으로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행위를 뜻하는 것으로 1990년대의 세기말적 분위기에서, 극단적 경쟁에 의한 인성교육의 상실로 나타난 사회적 병리현상이다. ‘왕따’란 단어는 ‘왕따돌림’의 준말로써 여러 명의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현상과 그 피해대상자를 모두 일컫는다. ‘왕따’는 한 반에 2-3명 정도인 것이 보통인데, 입학과 동시에 졸업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내리 몇 년동안 ‘왕따’로 고통받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한 번 ‘왕따’로 지목되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상습적으로 폭언이나 폭행을 당하기 때문에 신경쇠약, 우울증 등의 증세로 시달리다 결국 전학을 가거나 자퇴를 하기 십상이다. 심한 경우 자살까지 하는 경우도 있는데 97년 6월에 있었던 서울 S중학교 3학년 조모양의 투신자살의 원인도 이러한 지속적인 ‘왕따’ 때문인 것으로 그 유언을 통해 알려져 있다. 왕따에서 파생된 은어들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늘었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전체 따돌림을 뜻하는 ‘전따’, 은밀한 따돌림을 가리키는 ‘은따’, 집단 따돌림을 줄여 ‘전따’,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안에서 또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를 ‘따따’라고 하는 등 순식간에 유행어보다 더 관심을 받는 언어가 되어버렸다.
‘왕따’는 흔히 ‘이지메’로 알려진 일본의 집단 따돌림과는 다르다. 왜냐하면 이지메는 학급 전체가 한두 사람을 외모나 버릇, 태도를 빌미로 따돌리는 현상이지만, 우리 왕따는 소집단, 대집단을 넘나들면서 주로 재수없다, 잘난 척한다, 모자란다, 튄다 등 더욱 다양한 이유로 마치 수건돌리기, 의자뺏기 같은 놀이를 하듯이 돌아가며 따돌리는 일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위에서 언급했듯 은따, 전따 식으로 그 유형, 행태가 다양해지고 또 그 범위도


-중략-

5.집단따돌림의 사례소개
<사례 1> 괴롭힘이 원인이 된 학교폭력 사례
괴롭힘의 개념과 특징

참고문헌
조선일보 www.chosun.com
동아일보 www.donga.com
왕따의 원인, 피해자, 가해자의 특성

한국일보 www.hankooki.com
사이버경찰청 www.police.go.kr
학교폭력 상담전문 왕따닷컴 http://www.wangtta.com/default.asp
집단 괴롭힘/강진령, 유형근 공저
혹시, 우리 아이 왕따 아닐까/국일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폭력과 실태조사
  • 청소년 폭력과 실태조사목차Ⅰ. 서론 - 동기 및 연구방법Ⅱ. 본론1. 언어폭력1) 언어폭력의 정의, 범위, 유형2) 언어폭력의 피해 사례3) 언어폭력의 해결방안 2. 성폭력1) 성폭력의 원인2) 성폭력의 피해 실태조사3) 학교에서의 성폭력 피해 예방 노력4) 성폭력의 대책3. 집단폭력1) 집단폭력의 원인2) 집단폭력의 종류3) 집단폭력의 실태4) 집단폭력의 해결방안Ⅲ. 결론Ⅰ. 서론청소년 폭력을 연구하게 된 이유는 조

  • 집단따돌림 왕따 문제 해결방안
  • 사례의 심각성을 고려해볼 때, 우리는 왕따현상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집단따돌림(bullying); 해외의 집단따돌림과 우리나라의 왕따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집단따돌림(bullying)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어느 나라, 어느 문화, 어느 집단에서든 존재한다. Olweus에 의해 또래 괴롭힘의 선구적인 연구가 시도된 노르웨이에서는 모든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에서(Olweus, 1991) 설문에 응답한 56만 8천명의 학생 중 15%가 ‘

  • [청년심리] 왕따에 대해서
  • 조사 결과 <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① 지난 학기동안 폭력은 7.3%, 집단따돌림 3.5% 등의 피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수치는 상반기 조사결과보다 폭력은 11.8%, 집단 따돌림은 3.5%가 감소되었다. 그 이유는 1학기에 학생상호간 이해부족으로 인해 폭력을 통한 갈등해결 양상이 2학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을 수 있고,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예방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 한데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 학년이 낮을수록 피해경험이 더 높게

  • [생활지도] 학교폭력의 실태와 그대책
  • 및 특성1. 학교 폭력의 원인 2. 학교 폭력의 특성Ⅳ. 학교폭력의 실태1. 신체적 폭력(1) 폭행 (2) 금품갈취 (3) 집단행동(폭력써클)2. 정서적 폭력(1) 집단따돌림(왕따 현상) (2) 언어폭력3. 피해 사례Ⅴ. 학교폭력의 해결 및 방지 대책1. 대책수립을 위한 사전 고찰(1) 학교폭력이 해결되지 않는 주된 원인 (2) 문제해결 가능성 (3) 우리나라의 대책시행 사례(현황 예시)(4) 외국의 대책 사례2. 가정에서의 대책3. 학교환경 개선방안4. 지역사회 개선방안5

  • [위기관리][숙박업운영 위기관리][지방재정 위기관리][쿠바미사일 위기관리]학교 위기관리, 기업 위기관리, 금융 위기관리, 숙박업운영 위기관리, 지도자 위기관리, 지방재정 위기관리, 쿠바미사일 위기관리 분석
  • 집단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조건이 주어지고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으로서 상호신뢰가 회복되어야 한다. 그러나 상호신뢰 회복을 이루기 위한 전제로 구조적인 문제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 구조적인 접근을 통해 선생님과 부모님을 믿고 따르며, 교사는 전문성 신장을 휘한 노력으로 신뢰를 회복하며, 학부모는 학교 교육에 대한 참여와 신뢰를 기반으로 함께 가꾸어 가는 교육공동체를 조성하고 교육부나 기타 교원단체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