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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TPS 관련 설문조사
목차 [Index]
1. 연구 주제
2. 주제 선정 동기
3. 이론적 배경
4. 가설 설정
1. 연구 주제
TPS서비스 상품이 기존의 상품보다 선호도가 더 높을 것이다.
2. 주제 선정 동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상품을 온라인을 통해서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IPTV를 하나로 묶은 Triple Play Service의 출현으로 다양한 신기술을 저렴한 가격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정보통신 인프라의 발달과 소비자, 그리고 통신 사업자 모두에게 효용과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런 환경 하에서 TPS서비스를 받아들이는 사용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TPS서비스가 발달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해보고자 한다.
초고속 인터넷과 인터넷전화, 그리고 IPTV를 제공하는 TPS서비스의 구성과 품질, 가격 등의 요인들 중 어떤 부분에 대해 소비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지에 대해 측정하고 이 자료를 토대로 앞으로 통신 사업자들이 서비스를 마케팅 하는 데에 있어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또한 아직은 성장산업단계에 머물러 있는 인터넷전화와 IPTV(멀티미디어 방송)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성장 산업들이 나아갈 것인지에 대해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3. 이론적 배경
1) TPS 개념 및 서비스 특징
결합 서비스의 일종인 TPS
결합 서비스는 통신-방송 결합, 유선-무선 결합, 통신-방송-유선-무선 결합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데, TPS란 단일 사업자가 전화(음성), 초고속인터넷(데이터), 방송(영상)의 3가지 독립된 서비스들을 한데 묶어 고객에게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는 결합 서비스의 일종
2) 등장 배경
규제 완화로 인한 통신·방송 시장의 경쟁 심화
최근 전 세계적인 규제 완화 추세로 통신-방송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통신-방송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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