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심리학] 지능발달과 관련된 요인과 지능개발하기 위해 바람직한 방략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교육적 함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지능(intelligence)이란?
2. 지능이론

Ⅱ. 본론
1. 유전
2. 생활환경
3. 성격
4. 성차
5. 사회적 박탈효과
6. 사회경제적 지위

Ⅲ. 나가며
1. 가정에서의 지능 발달
2. 학교에서의 지능 발달
3. 이 밖에도 가정이나 학교현장에서 다중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우리는 끊임없이 우리의 능력을 평가받으며 살아왔다. 특히 학교 교육을 받는 동안만큼 다른 어떤 능력보다 지능에 관하여 수많은 평가를 받아 왔고,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평가들을 개개인의 판단 기준으로 삼아 왔다. 또한 지능이라는 것이 논의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그렇다면 이토록 중시하는 지능이란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결정지어 지는가, 지능은 고정적인가 가변적인가 하는 여러 의문들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여러 궁금증 중에서 이번 기회에 지능의 정의와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에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또한 지능을 개발하기 위한 방략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1. 지능(intelligence)이란?
지능이란 문제해결 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는 개체의 총체적 능력으로 유전적, 환경적 결정요인을 지니고 있다. 지능의 정의를 그 의미에 따라 분류해 보면,
① 추상적인 사고 능력
② 학습하는 능력
③ 생활의 새로운 문제나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정신적 적응 능력
④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 사고를 하여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집합적 능력
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어 지는 지능검사를 통하여 측정되는 개인의 지능은 유전적 결정요인 뿐만 아니라 초기 교육적 환경, 후기 교육과 직업 경험, 현재의 정서적 상태 및 기질적, 기능적 정신장애, 검사 당시의 상황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개인의 전체적인, 잠재적인 적응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1) 임상적 입장
- 대표적인 학자: Binet, Terman, Wechsler, Bayley
- 지능을 전체적인 잠재적 적응 능력으로 정의한다. 경험적이거나 이론적인 배경이 충분하지 않다 하더라도 지능의 구성요소에 대한 가설을 바탕으로 하여 지능검사를 제작하고 지능검사의타당도를 검증하면서 가장 주요한 목표인 개인의 전체적 능력 평가를 위해 이러한 검사를 사용하여 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관련 없는 외부의 보상을 얻으려는 것과 관련된 동기• 내재적 동기 : 과제를 하거나 활동하는 그 자체가 보상이 되는 동기.☞ 내적 동기화는 외적 동기화 보다 더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진다.▶ 외적 보상의 한계① 자신이 남에 의해 조정당하고 있다고 느낌. 다른 이에게 인정받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 부정적으로 보게 될 수 있다.② 시험을 치르거나 한학기가 끝나면 배웠던 것을 쉽게 있어 버리고, 배운 것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습의 전이가 전혀

  • 발달심리학 요약
  • 개발.②Sigmund Freud: 정신분석 이론③이론(theory): 실제로 경험의 어떤 측면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개념과 진술세트.④가설(hypothesis): 미래 사건을 예측하는 능력, 추가 정보 수집에 의해 검증발달과학에서 이론들은 인간발달의 중요한 측면을 예견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에만 훌륭한 이론이다.3.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①왜 발달학자들이 모든 사실들을 수집하기 위해 연구방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지를 이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지능이론에 근거한 미래 학교 85(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853. 창의력개발을 위한 전략 86(1). Crawford의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86(2). Gordon의 발견적 문제해결 방법 86(3). 형태학적 분석(morphological analysis) 87(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87(5). 체크리스트법(idea checklist) 87(6). PMI법(Plus MInus Interesting) 88(7). 강제 관련법(forced relationship) 884. 창의력 증진을 위한 수업전략 88Ⅰ.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프로이드 & 에릭슨
  • 발달잠복기성적 흥미나 관심이 일시적으로 업악됨. 외계에서 쾌락 추구- 사회성의 발달과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지식, 기능을 습득하는데 열중생식기생식기관의 성숙- 이성적 관계가 원만, 책임감 발달- 이타적인 태도발달- 이상적 성격발달4.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은 사람의 행동과 적응문제를 심리학에 도입하여 성격의 이해. 적응. 임상. 상담. 정신위생 등에 기여한 바가 매우 크다. 그의 이론에서 인간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발달을 돕기 위해 제공되는 경험의 총체이다.② 임재택(1989): 유아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학습내용 및 경험을 선정 또는 조직하고 그 성취결과를 평가하기까지의 일련의 계획이다.③ 이영석(1997): 유아교육과정이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적인 경험의 총체이다.요약하면 유아교육과정이란 전인적 발달을 충실화하기 위해 마련된 일련의 교수학습 상호작용 계획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주요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