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소비심리 위축과 관련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으로 어떤 방식을 활용해볼 수 있을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불황기의 소비심리
2. 불황기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3. 불황기의 마케팅기법 변화
Ⅲ. 나가며

본문내용
IMF이후 사스와 이라크 전을 겪으면서 국내시장뿐 아니라 세계시장의 경기상황이 더 악화되었다. 수출기업은 유래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내수기업들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미래의 불확실성으로 기업들은 투자를 꺼리게 되고 그로 인해 실업률은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소비심리는 더욱더 위축되었고 환율 하락까지 겹치면서 시장상황은 최악이라고 볼 수 있다. 경제학자들은 기존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새로운 유형의 경제 불황을 겪고 있다고 한다.

국내 경기는 미국의 달러인하, 중국의 긴축정책 등 세계경제의 악제요건과 신용불량자, 신 행정수도의 위헌으로 인한 부동산 침체 등 국내경제 불안요인의 여파로 경기상황이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최근 들어 한국형 뉴딜 정책, 환율방어정책 등 정부가 새로운 정책을 발표하고 있지만 일부 경제학자들은 이런 정책에도 불구하고 한국경제가 불황을 벗어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불황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가장 크게 나타난 특징은 소득은 지난해와 같거나 높아졌지만 물가가 상승하면서 오히려 소득이 줄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늘었다는 것이다. 소득이 감소했다고 느끼면서 소비를 줄이는 소비자가 늘어났다는 것이다. 불황이 장기화될 전망이 나오면서 투자자와 소비자의 불안심리가 커져 투자와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침체된 경기가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차원이 아니다. 전체 산업모델을 새롭게 창조할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이다. □ 21세기 인터넷 시나리오와 기업의 대응전략 (최우열/주간경제 539호 1999. 10. 6)인터넷의 미래를 둘러싼 갖가지 예측과 장밋빛 전망이 난무하는 가운데 정작 인터넷 혁명을 주도해야 할 기업들은 인터넷 미래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혼란스럽기만 하다. 21세기 인터넷의 미래를 네 가지 시나리오로 살펴보고 인터넷의 효과적인 활용전략을 소개한다.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수업88. 삼국유사 89. 상식밖의 경제학90. 생각의 탄생91. 선량한 차별주의자92. 설국93. 설득의 심리학94. 세일즈맨의 죽음95. 소년이 온다96. 소크라테스의 변명97. 쇼코의 미소98. 수레바퀴 아래서99. 순이 삼촌100.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101. 습관의 힘102.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103. 아몬드 104. 아큐정전105. 앵무새 죽이기106. 어떻게 살것인가107. 어린왕자108. 언어의 온도109. 엄마를 부탁해110. 엔트로피111.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

  • [경영학] 프리챌 컨설팅 보고서
  • 수 있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포털사이트는 야후, 라이코스, 엠파스와 같은 검색사이트, MSN이나 Netcenter등의 웹브라우져, 다음이나 네띠앙, 아이러브 스쿨 등의 커뮤니티 기반업체 사이트, 기업간의 거래와 관련된 전문포털 사이트로 나뉠 수 있다. 기존에 등장한 대형포털과 나중에 등장하거나 현재 등장하고 있는 전문포털사이트는 운영전략이 상이한 것을 알 수 있다. 대형포털의 경우에는 브랜드파워와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화

  • [기타] 21C 유망직종과 21세기형 인재
  • 관련된 분야의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이다. 2000년대의 취업전망을 정리하면 어떤 산업에 종사하는 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전공을 이수하였고, 어떤 직무경험을 얼마나 깊고 폭넓게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능력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가 중요할 것이다.1) 기업이 바라는 21세기형 인재우리는 요즈음 시대가 어떤 방향으로든 급격히 변하여간다는 얘기를 많이 하고 또 듣는다.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을까. 소위 기업에서 요구하는

  • [유통과 마케팅]위니아 딤채 성공 전략
  • < 목 차 >Ⅰ. 서론1> 연구목적2> 사례 선정의 이유Ⅱ. 회사 소개1> 회사 개요2> 경영 이념3> 연혁4> 재무 정보5> 품질 활동6> 환경 안전 방침Ⅲ. 환경 분석1> 가전시장 현황2> 김치냉장고 시장 상황Ⅳ. 김치냉장고 딤채는1> 딤채의 어원2> 딤채와 김치의 원리3> 딤채의 출시배경4> 딤채의 제품소개5> 딤채의 특징6> 4P분석7> STP 분석8> 딤채의 마케팅 전략Ⅴ. 경쟁사 분석Ⅵ. SWOT 분석Ⅶ. 소비자 분석Ⅷ. 딤채의 문제점 및 해결방향Ⅸ. 결론 * 첨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