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방송편성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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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머 리 말
* 편성의 개념

본 론
* 편성 요인
* 편성 전략

= 맺음 말 =
본문내용
= 서 론 =

* 머 리 말

방송에서 방송편성은 전략이라고 말한다. 편성은 성공적인 미디어 경영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편성이란 경영학적으로는 조직의 생산물 관리에 해당되는 개념이다. 편성은 방송사의 경영목표, 재정상태, 관련법규 등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의사 결정 행위인 것이다.

편성이란 어떤 프로그램을 누구를 주 대상으로 하여 언제, 어떤 포맷으로 얼마만큼의 시간동안 방송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즉, 방송내용과 방송 시간량, 방송형식, 방송시간, 주대상자를 결정하여 일일 또는 일주일 단위로 배열하는 작업이 편성이다.

* 편성의 개념

넓은 의미로는 방송 프로그램의 명칭, 성격, 분량, 배치 같은 것을 계획하는 행위부터 그 계획의 구체화를 위한 실제적인 제작행위, 그리고 운행과 경우에 따라서는 송출까지를 포함하는 처리행위까지를 말한다.

그러나, 협의의 편성은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내용의 구체적 내용 결정이나 제작단계 이후를 포함하지 않는, 일반적으로 주제와 형식 및 시간결정에 해당하는 행위로 해석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상으로 보면, 편성이란 방송에 있어서 무엇을, 언제, 어떻게에 관한 결정행위 및 그 행위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편성은 일반적으로 조직체의 기획기능에 속하지만 제작과 송출의 방향과 범위, 과정 등을 규제한다는 의미에서 어느 정도의 통제기능도 포함된다.


그러면, 본론에서 방송편성의 개념을 정리하고 편성요인과 편성전략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해봅시다.
참고문헌
[1] 강현두·김우룡 편저, 한국방송론, 나남출판, 1989.
[2] 김영임·김우룡 공저, 방송학개론, 한국방송대출판부, 1997.
[3] 김우룡·정인숙 공저, 현대매스미디어의 이해, 나남출판, 1989.
[4] 방송문화 진흥회, 다매체시대의 방송편성정책, 한울아카데미, 1995.
[5] 손용, "방송프로그램 편성의 시대적 변천" 방송과 문화, 문화방송논총, 1991.
[6] 전환성 역. 수잔타일러이스트만 저, TV.케이블 편성론, 나남출판, 1993.
[7] 한국방송학회, 방송편성론, 나남출판, 1993.
[8] 홍기선 외,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출판, 1989.
*인터넷 : http://blog.naver.com/report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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