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환경과 공영방송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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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익성의 개념과 공영방송 KBS의 역할

2. 공영방송의 미래

3. KBS 의 과제

4.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5. 디지털콘텐츠 산업 구조 및 환경 변화


본문내용
1. 공익성의 개념과 공영방송 KBS의 역할

(1) 공익성이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공공의 이익을 도모하는 성질

(2) 방송의 공익성?
"방송의 주인인 수용자를 위해 방송제도를 통하여 프로그램이 편성, 제작, 방송되고, 이러한 방송활동에 수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제도 속에서 헌법과 이의 하위법인 방송법 등에 나타난 보편적 이념, 가치 그리고 국가사회의 특수성이 구현되는 것"
- 1991, 방송위원회에서 위와 같이 정의함.

➜ 1991년에 방송위원회가 "방송환경 변화와 편성의 특성화 방안 연구"라는 제목으로 방송편성, 정책연구위원회 종합보고서에서 처음 방송의 공익성이라는 말을 정의했다. 즉, 방송의 공익성은 수용자를 위한, 수용자에 의한, 수용자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방송이 스스로의 이익이나 개별적인 어떤 정신적,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철저히 방송의 사회적 외적 환경 체계의 삶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방송에서는 영화라든지 음악에 비해서 욕설이나 선정적 영상 등에 대해 제약이 비교적 크다. 그 이유 또한 방송의 공익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공공재 산업론, 사회책임론, 공론장 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방송공익성에 관한 이론들을 정립했다. 이에서 보듯이 방송의 공익성이 매우 중요하다.

(3) 방송의 공익성 VS 공공성
가끔 방송의 공익성을 방송의 공공성과 혼동되어지기도 한다. 여기서 두 개념을 차이는 공익성의 '익'과 공공성의 '공'이라는 글자 차이에서 볼 수 있는데. 공공성이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한 개인이나 단체가 아닌 일반 사회 구성원 전체에 두루 관련되는 성질이라고 표현된다. 즉, 공익성은 공공의 이익, 여기서 공공이란 수용자 대중을 의미한다. 대중의 이익이라는 측면에서 방송을 바라본 것이고, 공공성은 이익에 관계없는 그냥 방송전파 자체를 공적으로 소유한다는 측면에서만 바라본 절대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방송은 공공성이라는 면이 있기 때문에 공익성을 추구해야 한다. 다시 말해 공적으로 소유되는 것으로 이해되는 방송은 그 주인으로 여겨지는 대중의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박효종, KBS 수신료 인상 안된다 - KBS는 공영방송의 책무에 충실했나?
KBS 미디어 포커스
공영 방송 정책론의 단절
KBS수신료프로젝트팀 최용수PD, 공영방송 너 뭐될래?
김우룡, 현대 방송학, 나남, 2000
김규, 방송미디어, 나남, 1996
최영묵, 방송공익성과 심의제도,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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