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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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연구목적
2.이론적 배경
(1)자아정체감
①자아정체감의 의미
②자아정체감의 발달 및 위기
(2)자아정체감과 자아존중감
(3)자아정체감과 대인관계
①부모-가족간 상호작용
②교우관계
3. 연구방법
(1)연구문제
(2)연구대상
①00대학교 재학중인 학생 54명
남-27명
여-27명
(3)연구기간
①설문조사 기간 - 2003년 5월 15일~2003년 5월 22일
②분석기간 - 2003년 6월 1일 ~2003년 6월 8일
(3)설문조사 장소 - 00대학교 학내
(각 사회과학대, 인문대, 자연과학대, 공과대 강의실 및 휴게실 식당, 도서관 등)
(4)연구내용
4. 분석 결과(빈도분석)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자아정체감’과 자아존중감과 자기가치인식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자아정체감을 처음으로 논의한 Erickson에 따르면, 이 개념은 매우 포괄적이다. 자아정체감이란 자신의 동질성을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개인적 정체감과 이런 개인의 주관성이 사회의 가치관, 관습 등을 통해 검증, 선택되는 객관성을 포함한 개념으로서 사회적 정체감으로 설명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 정체감은 한 개인이 대인관계의 목표인 상호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과 효과적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가를 보고 있다.
즉, Erickson은 자아정체감이 주관적 차원에서만 이해되는 것이 아니라 삶의 각 영역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서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객관성이 자아정체감의 또 하나의 특성이며, 자아정체감은 구체적 생활장면에서 그리고 사회적 가치관과 변화에 개인이 행동적으로나 이념적으로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형성된다고 하였다.
이것은 자아정체감이 대인간 문제해결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나타내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에게 있어서 자아정체감 수준이 그들의 자아존중감과 개인의 자기 가치 인식, 가정관계 및 교우관계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2.이론적 배경

(1)자아정체감

①자아정체감의 의미

“이미 내재한 자신의 연속성과 동질성에 부합됨으로서 형성되는 자신감”
이 정의를 토대로 자아정체감의 의미를 동지리성과 연속성을 갖은 존재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신이 본질적으로 동일한 사람임을 경험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자아의 안정성에 대한 경험이 타인의 지각 속에서 인정받음으로서 주관적 자아상이 통합된다. 통합된 자아는 내면적 연속성과 외면적 연속성이 일치함으로서 형성되는 자신감, 즉,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는 과정을 되풀이하게 된다.
따라서 Erickson의 자아정체감은 자아지각의안정성, 통합, 재인식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종될 수 있으며, 일치감을 통해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다시말해, 자아정체감이 확립한다는 것은 나는 누구이며, 앞으로 무슨 일을 하고 싶고, 나의 가치관은 무엇인가에 관한 나름대로의 해답을 얻는 것이다.
또한 자아정체감은 청년기에 형성해야 할 발달과업으로, 정체감의 주관적 측면과, 객관적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주관적 측면은 개인적 측면을 말하며, 개인적 정체감이라 하고, 객관적 측면은 사회적 측면을 말하며, 심리사회적 정체감이라고 한다.
개인적 정체감이란 시간의 경과에 따른 동질성과 연속성의 실재를 주관적으로 경험함을 뜻한다. 심리사회적 정체감이란 개인적 정체감의 주관성 뿐 아니라 개인의 주관성이 사회의 가치관, 관습을 통해 검증, 선택되는 객관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자아정체의 심리사회성을 통해 개인은 자신에 대해서는 일치감을 사회에 대해서는 과거와 미래를 공유하는 집단성원으로서의 친화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처럼 여러 관점에서 정체감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였음으로 다양한 의미로 논의되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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