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 연구계획서] 조손가정 손자녀의 학교생활적응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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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기술

2. 연구질문 및 가설
① 연구질문
② 가설
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4. 연구의 의미

Ⅱ. 문헌고찰

1. 선행연구의 고찰 및 분류

① 조손가족의 현황

② 조손가족 손자녀의 적응과 관련 요인

2. 선행연구의 종합적 요약

Ⅲ. 조사연구방법

1. 조사유형 및 자료수집과정

①조사유형

②자료수집과정

2. 조사대상자의 특성

3. 표본추출 / 대상자 선정방법

4. 조사도구 / 측정도구 설명

Ⅳ. 참고문헌

Ⅴ. 부록

1. 설문지
본문내용
4. 연구의 의미

조손가정의 아동들은 부모의 부재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기 때문에 대체로 일반가정의 아동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힘들 수밖에 없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조손가정에 대한 연구들은 이러한 점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조부모에게 초점을 맞추어 진행해 왔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조부모 중심으로 진행되어 온 기존의 연구에서 벗어나 조손가정의 아동에게 초점을 맞추어 ‘조손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Ⅱ. 문헌고찰

1. 선행연구의 고찰 및 분류

우리는 ‘조손가족의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도 통한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참여, 학교규칙준수’라는 연구문제를 토대로 하여 ‘조손가정 손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은 만족스럽지 못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렇다면 조손가정의 청소년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기존의 연구와 문헌들은 이 문제에 대해 어떠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 있으며,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가설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 우리는 이러한 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비교적 최근의 문헌을 선정하여 고찰해 보았으며, 선정된 문헌들을 두 가지 주제로 분류해 보았다.

① 조손가족의 현황

, 2)최해경(Haek-yung Choi), 김혜미(Hye-mee Kim)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제18권 가을호 2007.10, page(s): 161-181
국내에서는 조손가족에 대한 공식적인 개념이 아직까지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조손가정, 조부모-손자녀 가정, 할머니 할아버지 가장세대, 조부모 손자녀 세대, 조부모와 동거하는 소년 소녀 가장 세대 등으로 불리고 있다.
국내의 조손가족은 아직 정확한 실태파악이 안되어 있고 일부 자료를 토대로 한 추청이 가능하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에 의하면 가구 유형 중 5.1%인 기타 노인가구의 약 71%인 3.6%가 노인과 손자녀로 이루어진 가구이다(한국보건사회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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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약간 부족하긴하나 유용하게 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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